산업부-행복청 MOU…"국내서도 태양광 신제품 시험 가능"

(세종=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정부세종청사 공공용지에 대규모 태양광 실증단지가 만들어진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약 1만4000㎡ 규모의 세종청사 공공용지에 1.5MW급 대규모 태양광 국가실증단지를 구축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실증단지란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된 제품을 상용화하기 전에 일정 기간 다양한 조건에서 시험해 제품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도록 하는 장소를 말한다.

업계는 그동안 최신 태양광 제품을 시험할 메가와트(MW)급 대규모 국가실증단지 구축을 건의해왔다.

이번에 구축되는 태양광 실증단지는 국내 최초 MW급 단지며 전 세계에서는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4번째다.

그동안 국내에 대규모 실증단지가 없어서 한국 기업들은 해외에 비싼 사용료를 내고 관련 제품을 실증했지만, 앞으로 국가실증단지에서 신뢰성 검증과 인증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산업부는 세종뿐 아니라 경산, 나주에도 MW급 실증단지를 구축하고 단지별 실증방식과 내용을 달리해 다양한 기업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세종은 장기 태양광 시스템, 경산은 다양한 태양광 모듈과 시스템, 나주는 시스템 핵심 부품 실증을 맡는다.

산업부 관계자는 "실증단지 구축으로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저렴한 비용으로 국내에서 실증할 수 있게 됐다"며 "더불어 실증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의 일부를 인근 학교와 사회복지시설의 동·하절기 전기요금 절감에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