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주(편집국 부장/제천 단양지역 담당)

▲ 장승주(편집국 부장/제천 단양지역 담당)

제천시의회가 간부공무원과 시의원 간 폭력사태 이후 중단한 의사일정 재개가 불투명하다.
시의회는 폭력사태 후 전체의원이 이근규 시장 사퇴와 해당 공무원 파면 등 인사조치를 요구 하고 있다.
이어 시의회는 지난달 23일 244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중단해 27일 자동 산회된 상태다.
또 시의회는 의전이 있는 행사에 참석치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며, 최근 열린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개막식장에도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전원이 참석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의회가 바라는 이 시장의 성의 있는 사과, 해당 공무원 직위 해제 등을 바라고 있으나 실현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이와 관련 시의회 일각에서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2회 추경예산안 가운데 민생과 관련된 불가피한 예산을 다루는 것이 타당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현재 시의회의 2회 추경예산 심사가 늦어지면서 민생 관련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번 추경 요청 사업에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이 39건(22억5300만원)이 포함돼 있다.
화산동 명지초 인근 배수로정비사업과 봉양읍 농로, 석축정비공사, 마을 안길포장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들이다.
애초 지난 9월말 예산 심사를 예상했던 시 각 부서는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의 통상 공기는 30~60일이 대부분으로 심사가 늦어질 경우 공사 일정이 늦어져 자칠 이월될 수 있기 때문에 난감한 입장이다.
주민숙원사업 외에도 시는 2회 추경에 내년 도민체전 준비를 위해 39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편성하고 슬로건공모, EI개발, 상징물공모, 경기장 시설정비 사업 추진과 시급한 사업들도 적지 않다.
스토리 창작클러스터 사업과 관련 폭력사태까지 발생한 이 사건을 놓고 시정 책임자의 인사조치가 미온적인 것도 문제지만 시의회가 무작정 의사일정을 중단하는 것도 옳지 않다는 중론이다.
이 같은 이유로 시의회가 의사일정 중단이라는 카드로 맞서기 보다는 대응 수위를 조절하는 것이 대의기관으로서의 명분과 실리를 찾을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