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월드컵 최종 예선 4차전서 무승 깨질지 관심

▲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을 위해 이란 원정에 나선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8일(현지시간) 테헤란 아라랏 경기장에서 열린 훈련에서 경기장을 돌며 몸을 풀고 있다.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노리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42년 만의 이란 원정 첫 승에 도전한다.

한국 대표팀은 오는 11일 밤 11시45분(한국시간) 이란 테헤란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홈팀 이란과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4차전을 치른다.

이란과 한국은 A조에서 나란히 2승 1무로 각각 1, 2위를 달리고 있다. 이란이 골득실(+3)에서 한국(+2)에 앞서 있다.

이번 4차전은 한국으로서는 월드컵 본선으로 가는 고비다. 승리하면 조 1위로 올라서면서 9회 연속 본선 진출의 유리한 고지를 밟는다.

패하면 조 3위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이 있어 험난한 여정이 예상된다.

이란은 결코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37위로, 47위의 한국보다 10계단이 높다. 역대 전적에서도 한국은 9승 7무 12패로 뒤처져 있다.

이번 최종예선에서 이란은 3경기에서 3골을 넣고, 한 골도 내주지 않는 짠물 수비로 승점 7을 따냈다.

가장 최근에 열린 3번의 맞대결에서 한국은 모두 0-1로 패했다.

특히, 역대 6번의 이란 원정에서 한국은 단 1승도 따내지 못했다.

1974년 9월 테헤란 아시안게임에서 첫 맞대결을 벌여 0-2로 패한 이후 한국은 테헤란에서 역대 2무 6패의 절대 열세에 있다.

이에 이번 경기는 이란 원정 무승의 치욕을 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한국은 지난 6일 카타르와 3차전에서 3-2의 역전승을 거두면서 분위기가 한껏 올라 있다.

손흥민(토트넘)과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이 소속팀과 대표팀에서 물오른 골 감각을 자랑하며 이란의 골문을 정조준하고 있다.

여기에 제2의 전성기를 맞은 김신욱(전북)과 함께 든든한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도 이란의 수비를 뚫을 채비를 하고 있다.

캡틴 기성용(스완지시티)도 팀 중심을 잡으면서 호시탐탐 골문을 노린다.

이란 무승 원정 징크스를 깨는 것은 월드컵 본선 진출의 지름길이다.

42년간 이어진 이란 원정 ‘무승 징크스’를 이번에는 깰 수 있을지 아자디 스타디움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