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사회가 KTX 세종역 신설문제로 시끄럽다.
지난 4월 20대 총선에서 이슈로 떠올랐던 KTX 세종역은 총선 후 충청권 각 지자체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물려 사활을 건 싸움으로 번지는 등 충청권 화약고로 변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 7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고 연말에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국토교통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충북 민·관·정은 대책을 논의하고 실력 저지에 나서기로 했다.
KTX 세종역 신설문제는 이해당사자인 충북과 세종간 공조가 깨지는 것은 물론 충청권 전체의 상생과 협력에도 금이 갈 수도 있는 사안이다.
철도시설공단이 지난 8월 23일 평택~오송 선로 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용역을 발주하면서 KTX 세종역 설치가 미치는 영향을 용역 대상에 포함한 것으로 최근 알려지면서 논란이 더욱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춘희 세종시장과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해찬 의원은 그동안 세종역 설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핵심 선거공약으로 내걸었을 정도다.
반면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 시민사회단체는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오송역 위상이 축소될 것이 불 보듯 자명하기 때문이다.
세종시 건설 당시 ‘KTX 오송역을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한다’는 충청권 합의를 철도시설공단이 위배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KTX세종역 신설문제는 총선 전에도 끊임없이 제기돼 왔던 사안이다. 세종에서 근무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편의를 내세워 역 신설리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정책 결정과 예산편성권을 쥐고 있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자신들을 위해 언젠가는 칼을 빼들 것이라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돼 온 터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해찬 의원이 총선 공약으로 들고 나와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와 함께 이춘희 세종시장도 동조하고 나서면서 세종역 신설문제는 정치권과 충청권 모두의 최대 갈등요인으로 떠올랐다.
세종역에 정치권과 단체장의 목줄이 걸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9일 청주의 한 식당에서 열린 민·관·정 협의체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철도시설공단에 용역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세종역 설치가 충북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관·정 모두 ‘저지’에 방점을 찍었다.
충북 민·관·정 협의체는 세종역 신설 저지 대책을 논의하면서 범도민 반대운동을 펼칠 것을 선언했다. 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 되고 충북도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대전도 지난해 호남선 KTX 전용선 개통이후의 서대전역 활성화가 총선 이슈였던 만큼 세종역 신설에 부정적이다.
충남 역시 공주역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판에 그것도 오송역과 공주역이 있는 상황에서 그 사이에 세종역이 생기면 잦은 정차로 인한 ‘저속철’이 된다면 반대하고 있다.
서울서 출·퇴근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불편이 있다면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지 ‘고속철’이라는 특성을 무시해 가며 역을 신설할 수는 더더욱 없다.
충청권 4곳 지자체의 의견이 하나로 모아지지 않는 한 세종역 신설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용역은 철회되는 것이 마땅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