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선 국회의원 이해찬 의원에게 말한다. 세종시는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논리에서 출범한 특별자치도다. 참여정부의 국무총리를 지낸 의원으로서 그 정신을 잊지 않길 바란다.
충청권 공조 없이 태동할 수 없었던 세종시이기에 주변 자치단체와의 유대를 통한 공동번영의 길을 외면해선 안 된다.
세종시의 교통 인프라는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과 중부고속도로, KTX오송역을 통해 이미 완성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런데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표심을 의식해 제2경부고속도로 노선까지 바꿔가며 서울∼서세종간 고속도로를 추진한데 이어 이제 불과 20여㎞ 거리에 있는 관문역인 오송역을 놔두고 세종역 추진이라니 영락없는 정치인의 포퓰리즘적 행보다.
본래 세종시의 관문도로는 기존 중부고속도로를 확장해 이용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출·퇴근길이 불편하다는 볼멘소리에 충북도를 비롯한 주변 자치단체가 양보해 제2경부선에서 서울∼세종간 고속도로로 명칭이 바뀌었다.
사실 국가균형발전의 논리에서 본다면 세종시의 빠른 정착을 위해 중앙부처 공무원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기보다 이주정착을 위한 당근책을 제시하는 것이 이치에 맞는 행보다.
그런데 지척에 있는 공주역과 오송역을 이용해도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텐데도 불구하고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국토교통부를 부추겨 굳이 많은 돈을 들여 KTX세종역을 신설하겠다는 것은 누가 봐도 과욕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 의원이 오송역을 놔두고 굳이 세종역을 신설하겠다고 공언하는 이유중 하나는 오송∼세종간 할증택시요금이다. 그렇다면 이 의원은 세종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 이전에 주변 자치단체와의 논의를 통한 불편해소부터 선행했어야 했다.
노력해 보고도 안 됐다면 그 때 다른 방법을 강구했어야 했다. 그런데 이 의원은 아무런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 오히려 충청권 공조에 금이 가는 행보만 고집하고 있는 인상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도 ‘세종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용역’ 만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세종시의 관문역으로써 오송역의 효용성’ 조사까지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누가 봐도 균형감 있는 국가 산하기관으로서 본분을 다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의원도 이제는 세종시 만의 대표주자가 아님을 알아야 할 것이다. 세종시는 주변 자치단체가 국가균형발전의 논리에서 조금씩 양보해서 완성된 도시다. 또 행정중심복합도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주변 자치단체가 많은 것을 양보하고 세종시의 빨대효과에 경제적 타격을 입으면서도 감내하고 있는 것은 미래 세종시의 정착으로 인한 낙수효과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세종시의 최근 행보는 주변 자치단체는 아랑곳하지 않고 ‘마이웨이’를 고집하고 있다.
이 같은 이 의원의 잘못된 행보에 충청권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시민사회단체, 지역원로들은 수수방관하지 말고 따끔한 회초리를 들어서라도 바로 잡아줘야 할 것이다.
그 어떤 이유로도 KTX세종역이 신설될 수 없는 이유는 바로 고속철이 저속철은 고사하고 지하철로 전락해 그 효용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