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성장률은 2.7% 유지, 물가상승률은 1.0%로 인하

한국은행이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9%에서 2.8%로 0.1%포인트 내렸다.

올해 성장률 전망은 지난 7월에 발표했던 2.7%를 유지했고 올 물가 상승률 전망만 1.0%로 0.1%포인트 낮췄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9%를 유지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금융통화위원회가 끝난 뒤 기자간담회를 열어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과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이렇게 수정한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이날 이주열 총재 주재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25%로 동결하기로 했다.

한은의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는 3%대 성장이 가능하다는 정부보다 낮은 수치다.

그러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2.7%)은 물론, LG경제연구원(2.2%), 한국경제연구원(2.2%), 현대경제연구원(2.5%)보다 높다.

이 총재는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내린 배경에 대해 "한국경제가 안고 있는 구조적 문제는 물론이고 단기적 리스크(위험) 요인도 모두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대외적으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논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미국이 금리 인상을 점진적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일부 취약신흥국의 상황이 불안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내적으로는 아무래도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위축될 가능성을 큰 리스크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내년에 한국 경기 회복을 촉진하는 요인도 있다며 "원자재 가격이 회복되면 신흥시장국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세가 좋아지는 효과가 있고 교역 신장률도 금년보다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 총재는 성장률 전망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 사태를 반영했느냐는 질문에 "삼성전자가 한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에 경제전망에 생산 차질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부정청탁금지법도 염두에 뒀지만 단기적으로 일부 서비스업종 중심으로 영향을 받았고 앞으로 법 적용의 불확실성을 얼마나 완화 또는 해소하느냐에 따라, 국민의 대응 등에 따라 (영향이) 달라진다"며 "시행한 지 2주밖에 되지 않아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