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서 우연히 옛여인과 재회한 40대 중년의 사랑

(연합뉴스)여자는 마흔 살의 유능한 안과의사다.

 

이탈리아의 화가 카라바조에 대해 모르는 것이 없고, 와인을 마시며 포도 품종을 이야기할 정도로 다방면에 조예가 깊다.

남자는 마흔여덟의 영화감독이다. 자식을 사랑하는 평범한 가장이기도 한 그는 국제영화제 단편 부문 심사위원을 맡아 이탈리아를 찾았다.

20대 중반에 불같은 사랑을 나누다 알 수 없는 이유로 헤어진 두 사람, 민구(김승우)와 민하(이태란)는 13년이 흐른 뒤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우연히 다시 만나 옛감정을 되살린다.

영화 속에서 그려진 중년의 사랑은 20대 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서로를 잘 알기에 오히려 20대 때보다 더 적극적이다. 두 번째 스물은 여자 나이 마흔 살을 다르게 표현한 말이라고 한다. 나이 40세를 이르는 말 ‘불혹’(不惑)은 ‘불타는 유혹’의 줄임말이라고 주인공들은 이야기한다. 이 영화의 주된 무대는 이탈리아다.

두 남녀는 이탈리아를 여행하며 문화예술을 주제로 끊임없이 대화를 나눈다. 특히 카라바조의 작품을 좇아 이탈리아 곳곳의 미술관을 여행하며 화가의 작품 세계와 삶과 죽음, 구원 등을 대화의 화두로 올린다.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현지 가이드의 설명을 듣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다. 다른 등장인물이 거의 없어 두 주인공에 오롯이 의존하는 만큼 이들의 대사 분량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미술관에서 예술적 지식과 감성을 뽐내던 이들이지만 호텔로 돌아오면 달라진다.

서로의 몸을 탐하는 것은 물론 “과거에 누가 먼저 찼는가”를 놓고 13년 전 결별의 순간을 복기하며 티격태격한다.

이 영화를 연출한 박흥식 감독은“요즘은 수명이 100세인 시대로 중년 정도 되어야 삶도 제대로 보이고 사랑도 제대로 할 수 있다”면서 “인문학적 지식이 영화 속에 깔렸지만 사랑 이야기만 봐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멜로 영화”라고 소개했다. 11월 3일 개봉. 청소년관람 불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