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공무원 노동조합이 올해도 국가보훈처의 국군장병 위문금 모금에 반발하며 중단을 요구해 논란을 빚고 있다.

    21일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에 따르면 보훈처는 최근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정부산하기관 등에 '2016 국군장병 등 위문성금 모금 관련 협조요청'을 보냈다.

    공노총은 성명을 통해 "모금방법은 기관별로 자율적으로 실시한다면서도 통상 월급여의 0.3∼0.4% 수준으로 책정하고 있어 자율모금이라기보다 사실상 갹출을 염두에 둔 것이며 실제로 상당수 부처와 기관에서는 원천징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위문성금 집행내역을 보면 총 모금액 52억5천200만원 가운데 TV와 PC, 세탁기, 방한장갑 등 위문품으로 22억4천500만원, 위문도서 12억1천500만원 등을 사용했는데 이런 위문품과 위문도서는 정부 예산으로 편성해서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노총은 2014년부터 이런 이유를 들어 강제적 징수 거부 운동을 벌여왔다.

    공노총은 "위문품은 상당 부분 정부 예산으로 편성돼야 하며 자율모금 원칙이 지켜져야 하고 모금도 국가보훈처가 아닌 중립적 외부기관에 맡기고 감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법외노조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도 이달 4일과 13일 성명을 내고 위문금 강제모금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전남도교육청이 7급 이하는 1만원 이상, 장학사와 6급 이상은 1만5천원 이상, 과장 이상은 2만원 이상 등의 기준을 정하고 학교와 교육기관에 참여인원을 보고하도록 해 강제성을 띠고 있다고 주장했다.

    보훈처는 지난해 공무원 노조의 반발에 "국군 장병 위문사업은 최전방에서 국토 방위에 헌신하는 장병과 취약 지역 근무자들을 위로·격려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전국적으로 참여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