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저께(O)/엇그저께(X)

우리는 평소 지나간 과거의 일을 회상하여 말할 때 정확한 날짜를 언급하기 보다는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어제’, ‘그저께’ 또는 ‘어제 그저께’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특히 ‘어제 그저께’를 줄여 ‘엊그저께’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를 표기할 때 ‘엇그저께’로 잘못 쓰기 쉽다.

한글맞춤법 제32항은 ‘단어의 끝 모음이 줄어지고 자음만 남은 것은 그 앞의 음절에 받침으로 적는다.’라고 규정하였다. 따라서 ‘어제 그저께’는 ‘어제’의 끝 모음이 줄어지고 ‘ㅈ’이 남아 받침으로 사용된 것이다. 따라서 ‘엇그저께’가 아닌 ‘엊그저께’로 쓰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다.

 

알루미늄 호일(foil)(O)/포일(X)

일상생활에서 남은 음식을 보관하거나 고기류를 구울 때 사용하는 알루미늄 따위의 금속을 종이 같이 얇게 편 형태의 알루미늄박을 가리켜 흔히 ‘알루미늄 호일(foil)’이라고 한다. 그러나 ‘호일(foil)’은 ‘포일(foil)’로 쓰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다.

외래어 표기법 제2장은 “외래어는 ‘국제 음성 기호와 한글 대조표’에 따라 표기한다.”라고 규정하고 표기 일람표를 제시하여 이에 따라 외국어를 표기하도록 하였다. 표기 일람표에서 ‘포일(foil)’의 ‘f’는 모음 앞에서 ‘ㅍ’으로 표기하고 자음 앞 또는 어말에서 ‘프’라고 표기하도록 규정하였다. 따라서 ‘호일’은 ‘포일’로 써야 올바른 외래어 표현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