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건설효과 인근 확산중점… 공동 협력사업 발굴 약속

(공주=동양일보 류석만 기자)공주시가 행복도시를 비롯한 주변도시 간 연계를 강화하고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손을 잡았다.

시는 지난 21일 정부세종청사 행복청 종합사업관리상황실에서 오시덕 시장과 이충재 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청-공주시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중앙정부와 기초자치단체 간 협력관계 강화를 통해 행복도시 건설 효과를 인근으로 확산시켜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코자 마련됐다.

특히 양 기관은 △행복도시가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을 선도하는 명품도시로 건설되도록 상호 협력 △지역산업 생태계와 연계한 공동 협력사업 발굴 등 상생발전전략 모색 △기반시설 등의 인프라와 백제문화권 등 관광자원의 공동개발 협력방안 △연계 교통망 구축 및 광역 SOC 확충을 통한 소통과 융합 실현 등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양 기관은 인프라의 공동 활용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며, 특히 금강을 중심으로 한 풍부한 문화·관광자원의 공동개발 협력방안 등을 중점 협의할 예정이다.

오시덕 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향후 양 기관의 실질적인 협력 강화를 도모함은 물론 나아가 공동 협력사업 발굴과 지역 발전방향 등을 모색함으로서 동반발전과 성장을 견인하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중앙정부와 기초자치단체가 역량과 지혜를 모아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공동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상생발전을 이루고자 손을 맞잡았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