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주(편집국 부장/제천 단양지역 담당)

▲ 장승주(편집국 부장/제천단양지역 감당)

제천시가 10억원에 가까운 국·도비를 확보하고도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않아 전액 반납하는 등 부실 행정이 드러났다.
충북도 감사관실은 지난 5월 16∼26일 제천시 종합감사를 한 뒤 업무 추진상 문제가 있는 65건을 적발하고 지도·감독 및 재발 방지대책을 요구했다.
또 관련 공무원 20명을 문책하고 11억8400만원에 대한 감액·회수 등 재정적 조치를 취하라고 제천시에 요구했다.
도 감사관실은 지난 2014년 10월 산림청이 공모한 청정 임산물 증진 사업에 응모, 국비 7억7300만원과 도비 1억9200만원을 확보했고 사업자 선정 및 신속한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데도 이를 게을리하다가 지난해 초 국비 전액을 반납했다.
이에 감사관실은 제천시 직원 3명에 대한 인사 조치를 요구했다.
지난해 3∼6월 관내 8개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지진화산대책법에 규정된 공공시설물 안전을 확보하자는 취지에서 내진 성능 평가 용역을 실시했다.
49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용역을 발주했지만 건축·설계 등을 잘 아는 공무원이 아닌 기술직 공무원이 감독을 맡았고 그 결과 활용할 수 없는 부실한 용역보고서가 납품돼 해당 부서 직원 2명은 징계 대상에 올랐다.
청원경찰이 기본 업무인 청사 방호를 기피한 황당한 일도 발생했다.
제천시는 해당 청원경찰을 인사 조처해야 했지만 시간선택 임기제 공무원 2명을 채용해 청사 방호를 맡겼다.
또 성범죄 경력 조회를 하지 않고 76명의 종사자를 채용한 8개 사회복지시설도 적발돼 도 감사관실은 즉각 이들의 성범죄 경력을 조회하라고 요청했다.
이밖에도 특별한 사유 없이 산림조합과 20건 36억8600만원을 수의 계약했다가 적발되기도 했다.
이처럼 제천시 ‘부실행정’이 도 감사에 적발돼 관련 공무원들의 징계가 예견돼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무엇보다 제천시가 ‘부실행정’의 오명을 씻기 위해서는 지도·감독 및 사업부서별 재발 방지 대책이 마련돼야 하며, 공무원들 스스로가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해 14만 제천시민들에게 존경받는 공직사회를 만들어 가길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