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7 시리즈 출시 기점 유통점에 주는 수수료 오른 탓 인기색상 미끼 번호이동 유도도

(동양일보)아이폰7 시리즈 출시 이후 이동통신시장에 불법 보조금(페이백)이 난립하며 갤럭시S7의 실구매가격이 10만원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사들에 리베이트 자제를 권고하며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일부 대리점은 품귀 현상을 빚는 블랙 색상을 번호이동 고객에게 우선 개통해주며 버젓이 소비자 차별을 자행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지난 21일 아이폰7 시리즈 출시를 기점으로 고객확보를 위해 리베이트 경쟁적으로 살포하고 있다.

리베이트는 이동통신사가 고객 유치의 대가로 유통점에 주는 판매수수료다.

리베이트는 유통점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불법 보조금(페이백)의 재원이 된다. 통상 유통점은 마진과 세금을 제외한 금액을 고객에게 현금으로 지원한다. 아이폰7 번호이동 고객의 리베이트는 30만원대에 달했고, 갤럭시S7은 법인폰 기준 55만원까지 책정됐다. V20와 아이폰6s에도 최고 40만원대 리베이트를 줬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이드라인 3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액수다.

리베이트가 뛰면서 유통점이 고객에게 주는 불법 보조금(페이백)도 덩달아 올랐다. 일부 매장에서 갤럭시S7의 페이백이 50만원까지 오르며 공시지원금을 합한 실구매가가 10만원대 아래로 떨어졌다.

아이폰7 시리즈의 경우 인기 색상인 블랙을 미끼로 통신사 변경(번호이동)을 유도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포착됐다.

일부 통신사 대리점은 블랙으로 기기만 변경할 경우 리베이트를 덜 주는 방식으로 기존 고객의 개통을 제한했다. 다른 색상 모델로 기기변경을 하는 경우에는 리베이트를 더 많이 책정해 수요의 분산을 유도했다. 통신사 변경을 유도하는 동시에 신규(번호이동) 고객을 위한 물량을 우선 확보하려는 전략이지만 엄연한 소비자 차별 행위에 해당한다.

이동통신사들의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자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4일 이동통신 3사에 경고 조치를 내렸다.

방통위 관계자는 “지난 주말 이동통신사에 리베이트 자제 권고와 단속을 강화하면서 점차 안정화되는 추세”라며 “아직 전체 시장이 과열됐다고 판단하지 않지만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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