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비선 실세' 논란의 중심에 있는 최순실씨의 국정 개입 의혹이 연일 터져 나오면서 온 나라가 혼돈에 빠져 들고 있다.
한국은 지금 경제와 안보 위기에 봉착해 있다. 국가의 명운이 걸려있는 경제·안보 위기 극복을 위해 국력을 결집해야 하는 시기에 최씨 관련 의혹이 국정의 블랙홀이 되면서 국정은 제 갈 길을 잃고 우왕좌왕 하고 있다. 국민의 불안감을 키우는 이 혼돈에서 하루속히 벗어날 길을 찾아야 할 급박한 상황이 됐다.
최씨 의혹의 철저한 규명과는 별개로 국정 공백 사태는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하루빨리 국민이 수긍할 수 있는 특단의 수습책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의 리더십 위기를 극복하려면 청와대와 내각의 과감한 인적 쇄신부터 선행해야 한다.
청와대 비서진의 전면 교체는 불가피하다. 청와대는 국가의 얼굴이며 심장이다. 막후 비선 실세나 문고리 권력을 움켜쥔 측근들이 좌지우지할 곳이 아니다. 최씨가 온 나라를 흔들 정도의 국정농단 파문을 일으키게 한데에는 주변 참모진의 보좌 잘못도 크다.
대통령 주변 인사들의 비리를 감시해야 할 우병우 민정수석은 이번 일 하나만으로도 책임을 면할 수 없게 됐다. 본인에 대한 각종 의혹까지 겹친 그는 국감 출석 거부로 국회 운영위에서 만장일치로 고발됐다. 이른바 측근 3인방으로 불리는 최측근 비서진을 포함한 다른 참모진의 책임도 작지 않다. 이번 사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인사들에 대한 문책은 사태 수습의 첫 조치일 뿐이다.
전면 개각도 따라야 한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거국내각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권력 나눠먹기로 비춰질 수 있는데다 국가운영의 책임성이 담보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새 총리가 남은 임기를 앞장서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책임총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박 대통령의 임기는 1년4개월이나 남았다. 사상 초유의 국정 공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이 실패하면 나라도 실패하고 대통령 리더십의 공백은 국가적 위기를 초래한다.
국정 전반의 쇄신과 함께 최씨 의혹의 철저한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 검찰은 최씨의 국정 농단 의혹과 미르·K스포츠재단 사유화 시도 등과 관련해 특별수사본부를 꾸려 의혹 전반을 신속하고 강도 높게 수사하기로 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을 수사하면서 조직의 명운을 건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검찰의  이번 의혹에 대한 대처는 수사 역량과 의지를 보여주는 '시험대'이자 '살아있는 권력' 수사라는 중대 사건임을 감안하고 진행해야 한다. 성역 없는 수사로 사태의 진상을 낱낱이 파헤쳐 국민이 납득 할 수 있는 결과물을 내놔야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경제, 안보, 사회 등 전 분야에서 난제가 산적해 있다. 이를 타개하고 국가를 이끌 책임은 대통령과 여야 정치권 모두에게 있다. 야당도 정치 공세에 앞서 국정 혼란을 수습하고 책임지는 수권정당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국민이 힘을 모아서 오늘의 어려움을 헤쳐 나가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