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충북본부·한은 충북본부 등 유관기관 정책 간담회
충북기업진흥원 상담센터서 수출기업 모니터링 상시지원

▲ 충북도는 14일 오후 소회의실에서 수출 유관기관단체 및 기업이 참여하는 ‘국제환경변화에 따른 충북 대응전략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최지현>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충북도가 대내·외적으로 불확실한 경제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유관기관장 정책간담회(일명 국제환경변화에 따른 충북 대응 간담회)를 14일 오후 도청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차영 경제통상국장, 양동성 한국은행 충북본부장, 성백웅 한국무역협회 충북본부장, 강호동 충북지방기업진흥원장, 노영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정초시 충북연구원장, 송재두 중원대 교수, 허현국 SK하이닉스 경영지원실장 등 수출유관기관장 및 학계 관계자 25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는 한반도 사드배치에 따른 충북의 제1수출교역국인 중국의 통상보복,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 등에 관한법(일명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내수경기 위축,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대기업 사정, 미국 대통령 당선자 트럼프 리스크 등 대내·외적 불확실한 경제상황에 대비한 ‘충북의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이 ‘트럼프 신 행정부 정책 방향 및 사드배치 대중국 영향 발표’, 성백웅 한국무역협회 충북본부장이 ‘미국 신행정부 통상정책 전망 발표’, 송재두 중원대 교수가 ‘사드배치에 따른 대중국 수출 영향 및 충북의 대응방안 발표’를 한 뒤 참석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정 원장은 2014년 충북의 지역내총생산(GRDP)은 49조8000억원으로 대외의존도는 43.1%에 불과하나 중국권(중국, 홍콩, 대만)에 대한 대외의존도가 21.1%에 달해 미 트럼프 신행정부가 보호무역으로 회귀해 중국과 통상마찰이 발생할 경우 충북은 간접적 피해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정 원장은 트럼프 당선인이 신고립주의와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며 후보당시 중국에 대한 보복관세를 45%, 맥시코산 자동차에 35%의 상계관세를 물리겠다고 공언한 바 있어 충북의 첫 번째 통상국인 중국으로부터 간접적인 경제피해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성 본부장도 지난 9월말까지 충북의 총 수출액(115억6182만1000달러) 중 상당량을 차지하는 교역대상 국가가 중국, 홍콩, 미국, 대만 등 순인 상황에서 미국의 통상압박으로 인한 이들 국가에 대한 충북의 주력 수출품목인 반도체, 건전지 및 축전지, 자동차부품, 플라스틱 제품, 비누치약 및 화장품, 합성수지, 자동차 등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트럼프 당선인이 미국 내 전통 제조업인 철강, 자동차, 섬유, 화학, 석탄 등의 재건을 천명하며 자국민들에게 ‘잃어버린 일자리를 되찾아 주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이에 참석자들은 단기적으로 충북지방기업진흥원에 ‘수출기업 애로사항 신고센터’를 운영하면서 도내 수출 중소·중견기업과 정기 간담회를 통해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중국과 미국 등의 대외정책에 대한 모니터링을 해 ‘수시대응팀’을 가동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중·소 수출기업 판로 개척 및 해외 마케팅 지원 강화 △중·소 수출기업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 △내수시장 소비기반 확충을 위한 지역 기업사랑 캠페인 전개와 수출기업 제품 홍보전 개최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장기적으로 해외 수출기업의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판로 다변화 지원 대책 수립과 산업별 내수시장 확대, 수출 가능 서비스 분야(교육, 환경, 수질관리시스템 등)의 원천기술 고도화 및 아시아 개도국 서비스 수출 지원, 지역기업들의 국가 표준기술 확보 지원 등을 대책으로 내놨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유익한 의견을 개진해 주신 유관기관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수출기업들의 애로사항에 대해 합당한 대책을 마련해 관련기업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