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희(논설위원/강동대교수)

▲ 이동희(논설위원/강동대교수)


 

  지식정보화 사회는 지구라는 공간을 하나의 망으로 구축하여 지구촌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한국사회도 하나의 망으로 형성되어 한국촌을 만들었다. 세상의 변화는 눈부심이 심해서 눈이 아플 정도로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더불어 하나의 망으로 형성된 인터넷은 지금 태어나 팔팔 끓어오르는 새로운 정보로 인터넷을 불타오르게 한다. 특히 대한민국 정국은 생생한 소식으로 인터넷을 달구며 너무 많은 한 가지 소식으로 몸살을 앓고 많은 국민들을 지치게 한다. 이것이 메스미디어의 강점이여 약점이기도 하다. 태초에 인간은 선한 것인지 악한 것인지에 대하여 맹자와 순자가 주장하였다. 어는 학자의 주장이 옳은지는 쉽게 판단할 수 없다. 허나 하나의 국가는 국민이 주인이고 국민은 국가를 위하여 한 마음으로 성실하게 열심히 세상을 살아가며 애국을 하고 산다. 어느 누가 행복을 원하지 않겠는가?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여 얻은 결과가 행복을 만드는 원천이지 않을까 한다. 현 사회는 물질만능주의와 능력최상주의 이다. 물질과 능력의 판가름이 자산을 기준으로 판정되어 세상을 살아가기가 힘들다. 어떻게 행복지수가 자산만으로 평가되겠는가? 인간은 사람마다 타고난 품성이 있고 품성은 교육과 사회의 구조체 속에서 각자의 개성과 함께 후천적으로 재형성된다. 그래서 교육이 필요한 것이며, 형성된 인격체가 하나의 훌륭한 인재를 만드는 것이다. 인간은 내재된 잠재의식과 겉으로 표현되는 말과 행동에 의하여 평가된다. 이런 인간에게 갖고 있어야 하는 품성보다는 갖지 말아야 하는 품성이 있다. 그 중에 갖지 말아야 하는 것이 강샘과 질투 이지 않나 싶다. 아무리 인생이 힘들고 어렵다 해도 요령 피며 살아서는 안 된다. 고달프로 힘들고 어려울수록 세상은 진실 되게 살아야 하며 그래야 언젠가는 행복한 미래가 다가온다. 어렵고 힘든 나날이 지속된다 해도 최후의 승자인 행복은 진실이 가져다주는 값진 선물이다. 그래서 인생은 진실 되어야 행복하다. 따라서 오늘은 강샘, 질투 그리고 삶의 목표인 진실에 대하여 얘기해 보고자 한다.
  사람에게는 많은 감정이 존재한다. 수많은 감정이 인간의 구조적인 사회와 얽매어 하나의 국가시스템을 만든다. 이 시스템이 원활하게 잘 돌아가면 행복한 사회이고 행복지수가 높은 국가 시스템으로 정착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구조적인 부분도 존재하지만 이 것을 만들고 구성하는 인간이 중요하며, 인간은 많은 감정을 서로 교류한다. 교류되는 감정에는 좋은 감정과 나쁜 감정이 존재하는데 부정적인감정이 부정적인 사회를 만든다. 현 사회는 매우 부정적이며 불신이 팽배한 사회이다. 불신의 원초적인 단어로 떠오르는 것인 강샘과 질투이며 인간사회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어떤 의미인가? 강샘은 질투와 동일한 말로 부부 사이나 사랑하는 이성(異性) 사이에 다른 이성을 좋아할 경우 지나치게 시기하거나 아무런 근거 혹은 조건 없이 억지 부리거나 강다짐을 하는 것을 낮잡아 이르는 말이다. 특히 연인이나 배우자에 대한 질투와 시새움은 정도가 아주 심해 앞뒤를 가리지 않고 거친 말과 행동으로 나아가며 이런 경우에 속된 표현으로 강짜 부린다라고 하며 강짜의 원말이 강샘이다. 유사한 말로 질투(Jealousy 嫉妬)는 남을 부러워하는 감정 혹은 그것이 고양된 격렬한 증오나 적의(敵意)를 말하며, 사랑의 한 형태로 사랑하는 상대가 자기 이외의 인물을 사랑하고 있을 때 일어나는 대인 감정 같은 것을 말한다. 그러나 사랑의 상대가 자기에게 무관심하고 공재(共在) 관계가 없으면 질투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진실(眞實)은 사실, 거짓이 아닌, 왜곡이나 은폐나 착오를 모두 배제하면 밝혀지는 것이며 진실은 하나 밖에 없다.
  10여 년 전 70대 할머니가 한강에 투신하여 목숨을 끊었다. 가난은 앞문으로 들어오고 사랑은 뒷문으로 빠져나간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아무리 발버둥 쳐도 인간은 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남녀 가족 간에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사회의 어른들은 자식들에게 짐이 되기 싫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늙은 부모의 가벼운 주머니는 고스란히 자식들의 부담이 된다. 하지만 부모의 주머니를 제 것으로 아는 자식들은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없다. 행복은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얻어야 한다. 가족의 화목은 가족 구성원에 의하여 만들어지며 가족이 함께 할 때 이루어진다. 한방에 터지는 인생복권은 패가망신으로 결론지어 진다. 진정한 인생의 의미는 땀방울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돈으로 만드는 인생은 불행의 구렁텅이로 빠지며 결코 행복한 인생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땀 흘리며 인생을 살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