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읍 시가지 내년 연말까지 71억 들여 지중화 사업

▲ 영동군 영동읍 시가지에서 전선 지중화 공사를 하고 있다.

(영동=동양일보 임재업 기자)영동군 영동읍 시가지가 깔끔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한 단장이 한창이다.

7일 군에 따르면 영동읍 계산리 이원리버빌~미주맨션과 영동역~용두교 2개 구간 총 1.9㎞구간의 전선 지중화 사업이 지난 11월 14일 착수돼 본격 추진중이다.

이 사업은 거미줄같이 엉켜 있는 전선을 땅 속에 묻고 전신주를 없애는 사업으로 주민들의 보행안전 확보 및 시가지 경관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한다.

총 공사비는 71억원으로 군이 45억원(63%), 한전과 통신 사업자가 26억원(37%)을 부담하며 전주 철거, 배전반 및 배전선로(통신선 포함) 설치, 아스콘 포장 및 보도블럭 정비 등을 2017년 말까지 추진한다.

군은 지난 6월 한전, 통신사와 업무 협약을 맺어 상호 협력키로 하고 △ 각각 사업비 매칭 부담 △한전과 통신사업자는 전신주 철거와 전선에 대한 관로 공사 △군은 아스콘포장 및 보도블럭 정비, 가로등 설치를 추진한다.

군은 이번 사업으로 도시환경을 보다 쾌적하고 산뜻하게 바꾸어 주거·보행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 보행 안전 확보, 강우(强雨) 등 자연재해에 따른 정전 시 응급 복구와 유지보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도로굴착으로 기존 상·하수관 노후 관로 파손 등에 대비한 긴급복구체제 확립은 물론, 철저한 공정관리와 시공감리로 부실시공 방지, 조기 준공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사업이 완료되면 영동읍 중심 시가지가 깨끗한 도시미관을 자랑하고 주민들이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쾌적한 거리로 변모될 것”이라며“공사로 인한 소음과 진동 및 차량 우회통과에 따른 불편이 발생할 수 있으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군민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영동군은 앞서 2013~2015년 영동읍 계산리 영동 제1교~소화의원 구간(0.4㎞)의 전선 지중화 사업을 마무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