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에 탄핵소추안 보고…내일 오후 2시45분부터 표결 가능

어떤 결과 나와도 대격랑…조기대선 가시화·정계개편 촉매

야3당, 의원직 사퇴 결의·철야농성 등으로 '가결 배수진'

새누리 비주류 '찬성표 확인' 거듭…친박, 초선·중립 의원에 반대 설득

박대통령 '침묵'…가결돼도 '법리 따른 절차 이행' 의지

 

(동양일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 절차가 8일 본격적인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어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보고함으로써 표결을 위한 공식 절차에 착수했다.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라고 쓴 피켓을 의원석 앞에 붙이고 있는 동료의원들을 촬영하고 있다.

탄핵안 발의 후 첫 본회의에 보고하고 이로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투표로 표결하는 국회법 130조에 따른 절차다.

여야는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9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탄핵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며, 탄핵안은 국회의원 정수 300명의 3분의 2인 200명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가결된다.

탄핵안은 이날 오후 2시 45분 보고된 만큼 24시간 후인 9일 오후 2시 45분부터 표결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탄핵안이 가결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지만, 친박(친박근혜)계 주류가 새누리당 의원들의 찬성표를 최소화하고자 막판까지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의외의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만약 탄핵안이 가결되면 국회로부터 `탄핵소추 의결서'를 전달받는 시점부터 박 대통령은 최장 6개월내 이뤄져야 하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안 심리가 완료될 때까지 직무가 정지된다. 그 동안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아 국정을 이끌게 된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탄핵안이 가결돼도 박 대통령 하야와 내각 총사퇴 요구를 계속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박 대통령은 중도 사퇴 없이 법에 따라 탄핵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탄핵안 표결 결과가 어떤 식으로 나오든 정치권은 한 치 앞을 가늠하기 어려운 혼돈과 격랑 속으로 빠져들 전망이다.

가결·부결 여부와 관계없이 여야 간 대치는 물론 각 당 내부의 권력 투쟁이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고, 내년 12월 이전에 이르면 봄, 늦어도 여름께 조기 대통령 선거가 불가피해지면서 보수와 진보 진영 간 충돌도 더욱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가결되든, 부결되든 탄핵 찬반을 놓고 이미 갈라진 친박(친박근혜) 주류와 비주류가 결과를 놓고 정면으로 대립하면서 분당 국면으로 갈 가능성이 작지 않다.

또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부결 시 의원직 전원 사퇴를 결의한 상태여서 야당 의원 총사퇴라는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탄핵안 표결을 하루 앞둔 이 날 정치권은 폭풍전야와 같은 긴장감이 감돌았다.

탄핵안의 가결 여부가 미지수인 상황에서 여야 각 정파는 이해관계에 따라 각각 찬성표와 반대표 단속에 사활을 걸고 전력을 투구했다.

특히 야권은 의원직 총사퇴 결의로 배수진을 치고 국회 촛불집회와 철야농성 등으로 탄핵안 가결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진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탄핵안 부결 시 소속 의원 121명 전원이 총사퇴하겠다는 당론을 채택했고, 탄핵안에 담긴 '세월호 7시간' 대목을 제외해달라는 새누리당 비주류의 요구도 거절한 채 전열을 재정비했다.

추미애 대표는 의총에서 "국민과 역사의 중대한 책무만 생각하고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자들과 만나 "탄핵안의 뜻에는 내각 총불신임도 포함돼 있다고 보면 된다"며 가결 시 내각 총사퇴를 주장했다.

국민의당 역시 의총에서 탄핵안 부결 시 의원 38명 전원 사퇴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사퇴서에 서명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새누리당도 역사의 전당에서 반성과 참회의 마음으로 탄핵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도 탄핵안 부결시 의원직 총사퇴와 국회 해산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날 밤 국회에서 촛불집회를 열고 탄핵안 표결 시점까지 의원 전원이 밤샘 농성을 이어갈 예정이다.

탄핵안 가부(可否)의 캐스팅 보트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는 막판 찬성표가 이탈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야당에서 '세월호 7시간'을 제외하지 않기로 한 결정 때문에 일부 찬성 의원이 반대표로 돌아설 가능성을 우려하며 표 단속을 거듭했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세월호 7시간' 대목은 제외돼야 한다는 요구를 야당이 수용하지 않더라도 탄핵안 표결에 동참해 찬성표를 던진다는 방침을 원칙적으로 재확인했다.

대변인격인 황 의원은 브리핑에서 "탄핵안 통과에 최선을 다해 마지막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탄핵안은 반드시 통과할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김무성 전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국민께서 탄핵은 올바른 선택이고,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고 하시는 만큼 사심 없이 국민의 뜻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박 대통령 탄핵 저지에 나선 친박 주류는 반대표 결집을 위한 물밑 설득 작업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당 지도부와 중진 의원들이 주도적으로 나서 흔들리는 중립 성향 또는 초선의원들을 상대로 직접 전화를 걸어 반대표 행사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정현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어 '4월 퇴진·6월 대선' 당론을 거듭 거론하는 등 막판까지 탄핵 대오를 분열시키는 작업에 주력했다.

이 대표는 "지금이라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중지시키고 4월 사임, 6월 대선으로 가는 부분에 대해서 국회가 한 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친박 핵심들은 늦어도 9일 표결 전까지는 박 대통령이 자진사퇴 의사를 육성으로 밝혀 표결에 중대 변수가 도리 수 있도록 '릴레이 건의'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는 탄핵 표결 하루 전 긴장감이 흐르는 분위기 속에서 침묵을 지켰다.

박 대통령은 탄핵소추안 이날 오전까지 어떤 메시지도 내지 않았고, 참모들과 조용히 정국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