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의 푸른 깃발’ 동양일보는 해마다 가장 많은 땀을 흘리고 알찬 열매를 거둔 ‘올해의 인물’을 선정, 시상하고 있다.
2005년 올해의 인물 수상자는 지난 1998년 7월부터 현재까지 30대, 31대 충북도지사를 맡아 충북도정을 이끌고 있는 이원종 지사가 결정됐다.
이 지사는 그동안 ‘으뜸 충북’·‘바이오토피아 충북’ 구현을 위해 선봉에 서 동분서주해 온 장본인이다. 올들어 이 같은 이 지사의 구슬땀이 결실을 맺었다.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확정과 충북도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청렴도 1위 선정 등이 바로 그것이다. / 편집자

사람은 은혜 잊기를 잘한다. 어떤 사건의 원인, 과정, 결과에 대해서 자의적인 해석을 너무 잘한다. 하지만 이원종 충북지사는 은혜을 갚을 줄 알고 어떤 일에 대해 정성을 들여가며 기다릴 줄 안다. 자의적인 해석보단 객관적인 판단과 원칙을 중시한다.
단체장으로서의 자의적인 해석은 자칫 과욕과 불신으로 이어져 큰 일을 망칠 수 있다는 사실을 그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올 한 해 충북도정은 태산준령을 타고넘은 힘들고 숨 찬 연속드라마였다. 희비가 엇갈린 드라마 속에 ‘충북호’가 중심을 잃지 않고 항해할 수 있었던 것도 이원종 지사의 이 같은 철학에서 기인된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지사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도민 모두가 합심해 ‘충북 승리’를 이끌어 낸 한 해였다는 평가를 모두가 주저 없이 밝힌다.
이 지사는 1942년 충북 제천 태생이다. 제천고와 성균관대를 졸업했고 1963년 체신부 서기보로 공직에 입문한 뒤 4회 행정고시에 합격, 전문 행정가 길을 걷게 된다. 이후 서울시 5개 구청장과 관선 충북지사, 서울시장 등을 역임했고 1998년 지방선거에서 민선 2기 충북지사에 당선돼 화려한 행정 경륜을 쌓았다.
이 지사는 송기(소나무 껍질)로 허기를 채울 만큼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그는 좌절하지 않고 독학으로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지방행정의 최고봉이라는 서울시장까지 오르는 등 특유의 성실함으로 ‘인간승리’를 일궈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지사는 충북도를 주변지역에서 국가발전의 중심지역으로 이끌어 냈다.
이 지사는 지금도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이 확정된 ‘2005년 6월30일’을 생을 다하는 그 날까지 잊지 못할 것이라 말한다. 오래 전부터 잡힌 해외일정까지 포기한 채 오송분기역 유치를 진두지휘했던 이 지사는 이 때 보여지는 행보보단 감춰진 행보를 펼쳤다. 비공식 청와대 방문과 유치직속 기구운영 등이 바로 그것이다.
11월24일 헌법재판소에서 7대2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합헌’ 결정이 내려진 중심에도 이 지사가 있었다. 오송분기역과 연계한 충청권 공동발전이란 큰 틀을 마련하기 위해 이 지사는 적잖은 열정을 쏟아부었다.
지난 1998년부터 ‘충북호’를 이끌고 있는 이원종 충북지사의 관심은 단연 정보기술(IT)과 생명공학기술(BT)이다. 이 지사가 참석하는 만찬장에서는 ‘바이오토피아 충북 건설’이라는 건배사가 단골로 외쳐질 정도였다.
지난 2002년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이전 ‘바이오’라는 카드를 충북의 성장 동력으로 내세웠을 때 생소한 단어에 대부분 고개를 흔들었다. 이제는 기업유치에 안간힘을 쏟고 있는 다른 광역자치단체들로부터 부러움을 살 정도로 상황이 180도 달라졌다.
청주에서 청주공항 방면으로 승용차를 타고 20분 정도 가다보면 만날 수 있는 오창단지. 좋은 입지조건 때문에 LG화학, 쇼트사, 유한양행 등 생명공학기술 및 정보기술 관련 120여 개 업체가 가동중이거나 예정에 있다.
뿐만 아니다. 오창단지와 함께 첨단산업의 양 날개인 국가산업단지인 오송생명과학단지도 벌써부터 국내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지사는 반부패대책 추진으로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하는 데 역점을 뒀다. 먼저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부패통제시스템 구축과 함께 민?관합동 반부패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했다.
충북도는 이같은 도정혁신에 힘입어 올해 국가청렴위원회가 전국 32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도 측정에서 전국 광역단체 중 가장 청렴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지사는 지난해 충북에서 열린 85회 전국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사실 이 지사는 ‘올해의 인물’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접한 뒤 “영광스럽다. 하지만 단체장으로서 당연히 할 일을 했을 뿐인데 너무 큰 상을 받는 것이 부담스럽다”며 “공직을 떠난 뒤 다시 상이 주어진다면 주저없이 받겠다”고 정중히 거절하는 겸손함을 보였다. 심의위원들의 객관적인 평가로 선정된 만큼 번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해듣고 이 지사는 “올해 ‘충북 승리’를 이끈 도민들을 대표해서 받는 상으로 여기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막바지에 이른 민선3기임에도 2015년 충북의 모습을 그려놓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동안 선점해 놓은 효과가 영원히 지속되지 않고 미리 준비하는 사람만이 그 결실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가 향후 역점 전략으로 제시한 첨단 BINT산업 성장엔진 확산, 지역균형발전, 도민 1인당 3만4000달러 소득수준 실현도 멀지 않아 보인다. <장인수>
isjang@dynews.co.kr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