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1월초 실사단 꾸려 지역본부 설치예정
대전·충청본부 지역정서 외면 불이익 민원도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내년에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가 신설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에 위치한 현행 도로공사 대전·충청본부의 서비스 영역이 너무 방대해 지역 민원수요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

26일 공사에 따르면 내년 1월초 실사단(준비단)을 꾸려 충북본부 설치에 대한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 실사단은 가장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직급별 배치인원과 사옥이 위치할 도내 시·군에 대한 조사도 벌일 예정이다.

공사 안팎에선 실사단의 충북본부 신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가 긍정적으로 나올 경우 행정수부도시인 청주시에 강원본부나 대전·충청본부 규모 정도로 설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강원본부나 대전·충청본부는 관리처장 이하 10여명의 직원이 상주하고 있다.

공사가 기능(조직) 개편을 하면서 충북본부 설치를 검토하는 데는 대전 대덕구 동서대로 1855에 위치한 현행 대전·충청본부가 거리상 지역정서를 담아내는 데 한계를 보여 왔기 때문이다.

기존 지역본부를 보면 부산·경남본부, 대구·경북본부, 광주·전남본부, 전북본부, 강원본부, 수도권본부, 대전·충청본부 등 7개 지역본부가 지역 행정수부도시에 위치해 지역정서를 업무에 반영해 왔다.

하지만 충북의 행정수부도시인 청주에는 지역본부가 없어 그동안 지역 SOC(사회간접자본) 수요에 대한 논의 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원거리 출장을 감내해야 했다.

실제 한국전기공사협회 충북도회는 최근 도로공사 대전·충청본부 발주 공사에 대한 입찰 정정공고를 요청하는 민원을 제기했다.

공사에서 각 지역본부별로 고속도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2년 주기로 연간 유지보수 시공업체를 선정하는 데 전북본부의 경우 지난 22일 14억4052만원 상당의 2017~2018년 전기공사를 입찰에 부치면서 전북지역 전기공사업체가 30% 이상 참여토록 의무공동도급을 실시했는데 대전·충청본부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대전·충청본부는 오는 28일 오전 11억9944만원 상당의 2017~2018년 보은지사 전기시설물 연간 유지보수공사와 13억174만원 상당의 2017~2018년 영동지사 전기시설물 연간 유지보수공사 등 각각 2건의 입찰을 실시하면서 전국 입찰에 부쳐 지역 업체를 외면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내년 초 실사단 조사를 거쳐 지역지사 몇 개를 관할하는 10여명 이내의 본부가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며 “지역 업체의 전기공사 참여 외면과 관련해선 예찰가 대비 최적정가 단독입찰을 원칙으로 한 것도 있지만 앞서 7억원 미만의 지역의무 도급제를 지역본부 차원에서 시행한 것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