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 4.16%의 전국대비 높은 성장률
GRDP 50조 달성…“대내·외 불확실성 대비”

▲ 충북경제성장 전망.<충북연구원 제공>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올해 충북경제가 4%(3.92%) 가까이 성장하며 전국 경제성장률(2.46%)을 1.46%p 상회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충북연구원은 2일 ‘2017년 충북경제 전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충북연구원은 주요 기관의 경제성장률 전망폭을 감안할 때 충북의 성장률은 3.39%대에 머물 수도 있지만 4.21%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낙관했다.

이는 충북이 건설투자와 설비투자가 감소세를 보였던 최근에도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했고 생산성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식·재산·생산물투자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각종 대규모 투자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는데 따른 분석이다.

특히 충북은 전국에 비해 민간소비 감소의 부정적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 반도체 등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에 따른 단기적 유망산업에서 비교우위를 갖고 있는 경제·산업구조의 특성 상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등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비감소, 트럼프 당선에 따른 경기위축 가능성 등 대내·외 불확실한 경제상황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을 것으로 보았다.

실제 충북의 2015년 지역내총생산(GRDP)은 제주(4.49%)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 높은 4.16%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50조(50조1000억원)원을 돌파해 전국에서 차지하는 경제규모가 3.4%를 상회하게 됐다.

제주의 경제규모가 매우 작은 수준(GRDP 14조·경제비중 0.95%)임을 감안하면 충북은 전국 최고수준의 성장을 이룬 것이나 다름없다. 한국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금융위기(2008년)와 재정위기(2012년) 등 예상치 못한 충격이 발생했던 기간을 제외하면 충북은 전국의 경제성장률을 상회하며 견고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다.

전국대비 충북경제 비중은 1985년 3.38%로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세 속에 등락을 반복하다가 2008년을 터닝포인트로 최근 3.42%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전국대비 충북의 인구 비중은 1998년 3.16%로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세를 보이며 2005년 3.05%까지 감소했으나 최근 3.07%의 증가세로 돌아섰다.

한국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들어섰음에도 충북경제는 전국 경제성장률을 상회하며 4~8%대의 견고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충북경제가 대내·외 충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나 매우 빠른 회복세를 보이는 특징이 있어 2008~2015년 8년간 전국 연평균 성장률(3.12%) 보다 높은 5.38%를 기록한 것 만 봐도 알 수 있다.

충북연구원은 충북의 경제성장이 예측대로 이뤄진다면 2017년 충북의 GRDP는 55조원으로 전국대비 3.55% 수준의 경제규모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았다.

다만 분야별로 도내 소비심리 위축이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지역경기 위축세에 따른 기저효과, 정부의 소비활성화 대책 등으로 민간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건설투자는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주택 과잉공급으로 인한 미분양주택 증가가가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을 늘리고 공공부문 건설투자를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충북의 전략 수출 품목인 가전, 반도체, 정보통신기술(IT) 상품 등에 대한 해외수요 증가로 인해 설비투자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수출은 IT(정보기술) 업종에 대한 글로벌 수요 확대와 반도체 업종에서 D램 단가상승 등으로 인해 선전할 것으로 보았다.

수입은 환율 및 국제유가 상승, 수출증가에 따른 원자재 수입 등으로 증가하고 유가상승에 따른 공공요금 인상과 국내 경기회복 등으로 인한 소비자물가 또한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은 설비투자 확대와 청년층 구직활동 증가 등으로 인해 취업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충북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전국대비 충북경제 4%성장을 실현하기 위해선 6+4 신성장산업의 육성 로드맵을 마련함으로써 신성장동력 기반을 구축하고 민간소비 위축과 기업투자 지연 등 각종 대내·외적 내수회복 제약요인에 대응해 민간 경제주체들의 투자 및 소비심리를 안정화 할 수 있는 정책대응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책기조 변화와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 관련 불안 증폭,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성장둔화 가능성 등 대외적 경기하락위험요인에 대응해 국가별, 산업별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