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안희정 도정이 새해부터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다양한 정책을 펼칠 모양이다.

안 지사는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충남도의 도정 기조는 위기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초점이 맞췄다”며 “2017년 도정 핵심과제로 △도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 △경제위기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지역현안의 국가정책화와 안정적 도정운영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와 미래 세대가 지속가능한 발전 토대 마련과 21세기에 부합하는 농업혁신모델의 구체화 등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현재 충남은 장기 침체의 늪에 빠져 생산·소비·수출이 동반 위축되고 있는 최악의 경제 상황에 놓여있다. 그동안 수위를 달리던 생산과 수출 등 각종 경제지표가 타 시·도 등에 밀려나면서 ‘산업 강도’가 무색해진 상황이다. 기업 투자도 더딘 상태인데다 일부 대기업은 사업구조 개편 명목으로 ‘탈(脫) 충남’에 나서고 있다.

기업 활동의 위축으로 돈이 돌지 않게 되자 소비시장도 얼어붙어 버렸다. 청년 일자리 창출은 물론 전반적인 고용시장이 위협받는 상황에 처했다. 미국의 금리인상 등 대외 여건도 충남경제의 또 다른 불안 요인이다. 따라서 올해 충남의 가장 큰 관심은 경제회생이 되어야 한다. 충남산업 전반에 대한 성찰과 함께 미래 신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한다.

이런 점에서 안 지사가 신년사에서 강조한 도민 재산 보호와 경제위기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은 분명 환영할 만한 일이다. 새로운 정책보다는 위기를 관리하는 일관된 대응체계를 확립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행동과 실천이다. 대권 행보로 인한 컨트롤타워 부실로 도정이 곳곳에서 암초에 부딪히고 있지만, 안 지사는 연일 대의명분을 강조하며 활발한 ‘강연 정치’에 나서고 있다. 안 지사는 충남도민에 의해 선출된 도백이다. 그렇다면 도민의 여론에 따라 정치행위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

/지난 7년간 ‘도정의 주인은 도민’이라는 명제를 잊지 않았다/ 안 지사의 신년사 마지막 문장이다. 진실성이 약해 보인다. <정래수/내포지역담당>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