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영화 ‘다방의 푸른꿈’

(연합뉴스)국내 최초 걸그룹 김시스터즈 이야기 다룬 다큐

국내 최초 걸그룹 김시스터즈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방의 푸른 꿈’이 이달 26일 개봉한다.

김시스터즈는 ‘목포의 눈물’을 부른 가수 이난영과 작곡가 김해송 부부의 두 딸 김숙자(78), 고(故) 김애자와 조카 김민자(76·이난영의 오빠인 작곡가 이봉룡의 딸)로 구성된 그룹이다.

1953년 결성된 김시스터즈는 미 8군 공연으로 정식 데뷔했으며 아시아 걸그룹 최초로 미국에 진출해 비틀스, 엘비스 프레슬리, 롤링 스톤즈 등 당대 최고의 스타들이 섰던 ‘에드 설리번 쇼’에 22번이나 출연하며 이름을 알렸다.

김시스터즈는 노래와 춤은 물론 가야금, 장구, 기타, 색소폰, 트럼펫, 아이리시백파이프 등 다양한 동서양의 악기를 프로처럼 연주해 환호를 받았다.

‘다방의 푸른 꿈’은 원조 한류 스타인 김시스터즈의 어린 시절 모습부터 미8군 공연, 미국 진출 이후 활약상을 담았다. 콘서트 못지않은 다양한 공연 모습도 담겨 김시스터즈의 음악을 향한 열정도 느낄 수 있다. 영화 제목은 이난영이 부른 동명의 노래에서 따왔다.

‘시간의 종말’, ‘한국번안가요사’ 등을 연출한 김대현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해 열린 1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개막작에 선정된 바 있다.

개봉에 앞서 김시스터즈의 막내 멤버인 김민자가 내한해 한국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김민자는 헝가리의 재즈 뮤지션인 토미 빅과 결혼해 현재 헝가리에서 살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