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개발공사·한국산업단지공단 기본설계부터 일괄발주
101억 공사 참여가능 지역 업체는 1~2곳 뿐 분리해야
3~4공구 분리하면 지역 조경업체 30~40곳 참여 가능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지방공기업인 충북개발공사 오송사업단이 오송2산업단지 조경공사를 추진하면서 지역업체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공사는 오는 23일 101억원 규모의 오송2산단 조경공사 참여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을 실시키로 하고 전국공모로 최근 일괄 발주했다.

문제는 연 매출실적을 감안할 때 이 공사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 업체가 1~2곳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충북지역 조경업체들은 전국 공모로 일괄 발주한 것은 최근 3년 새 일거리가 없어 고사 직전인 지역업체를 외면한 처사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더욱이 이는 이시종 충북지사가 신년화두로 ‘전국대비 4% 충북경제 달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강조한 것에도 전면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반발한 청주조경, 충북조경, 세화조경 등 도내 7개 업체 대표들은 조만간 충북도를 항의 방문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들 업체는 “타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업체 배려 차원에서 규모가 큰 공사도 분리 발주해 지역제한 입찰을 하고 있는데 유독 충북만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들은 “공사가 오송2산단 조경공사를 3~4개 공구로 쪼개 분리 발주할 경우 지역업체 30~40곳이 참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공사 관계자는 “지방계약법 시행령 상 100억원 이상의 공사는 반드시 전국 발주를 하도록 돼 있다”며 “오송2산단 조성공사의 65% 지분을 갖고 있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처음부터 일괄발주로 기본설계를 했고 계약심사도 마쳤기 때문에 분리발주 전환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이어 이 관계자는 “오송2산단 조경공사는 ‘지역제한 입찰’은 아니지만 ‘지역공동도급제’로 지역 업체가 최대 49%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기준안보다 9% 가까이 확대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지역 조경업체들은 “지역의무공동도급제에 대해 잘 몰라서 하는 소리”라고 일축한 뒤 “재하청 과정에서 원청업체가 65% 가까이 이득을 챙기고 나머지 35%를 놓고 하청업체들끼리 나누는 과정에서 고생만 하고 실익은 없는 상황이 된다”고 주장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충북지사 관계자는 “조성 후 관리권 이양을 위해 기본설계 당시 청주시 공원녹지과와 협의아래 일괄발주로 결정된 사안”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청주시 관계자는 “오송2산단 조성을 위한 기본설계는 전적으로 발주처의 소관업무로 시가 하는 일은 개발면적 대비 공원면적이나 위치, 수종 정도를 협의하는 것으로 계약방식에 관여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지역 조경업체들은 “강원, 전남 등 대다수 광역자치단체들은 같은 공사구간을 사업명만 달리해 분리 발주하며 지역업체를 챙기고 있는데 충북도만 유독 이를 외면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소연 했다.

실제 지난해 12월말 한국농어촌공사 전남본부는 123억원 상당의 담양지구 재해대비 수리시설 개보수사업 토목공사를 추진하면서 40억여원씩 3개 지구로 나눠 지역 업체에 참여기회를 제공했다. 강원 양구군도 지난해 5월말 70억원 상당의 해안면 현리 일원 해안지역 비점오염저감사업 시설공사 전자입찰을 추진하면서 3개 지구로 나눠 입찰을 진행한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