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남 취재부 부장

 

(동양일보 박재남기자) 국토교통부가 이달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던 KTX 세종역 신설 용역을 4개월 연장하자 충북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지역 민심이 또다시 들끓고 있다.

국토부는 세종시의 건의를 받아들여 지난해 8월 KTX 세종역 신설 용역에 나선 후 6개월간 타당성 검토를 거쳐 이 달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지만 이를 4개월 연장했다. 역 신설을 둘러싼 충청권 갈등상황을 좀 더 살펴보고 수서발 KTX를 운행할 경우 나타날 경제성을 추가 분석하겠다는게 이유다.

KTX 세종역 신설 연구 용역이 상당기간 미뤄지면서 충청권 시·도간의 갈등이 증폭되는 것은 물론 대선정국에서도 주요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KTX세종역 신설 저지운동을 벌이고 있는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10~11일 여·야 정당 항의방문과 정부세종청사 내 국무총리실 등을 찾아가 황교안 총리 면담을 요구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불과 20㎞ 정도 밖에 떨어지지 않은 세종역이 신설되면 고속철도의 속도 경쟁력과 운행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공주역과 연계한 논산시, 부여군, 청양군 등 충남 남부지역 개발을 어렵게 만들고 오송역의 기능 약화를 초래할 것을 우려했다. 또 저속철로 인한 국가 고속철도 운행의 효율성 저하가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세종역 건설을 위해 500억원이라는 막대한 국민혈세가 낭비되는 등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충북 정치권과 시민들은 충청권 갈등을 조장하고 고속철도 계획의 근간을 훼손하는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에 대한 모든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정부가 세종시의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천안~청주공항간 복선전철 건설사업과 대전~세종~오송~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을 적극 지원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용역기간 연장은 KTX 세종역설치를 위한 정치적인 실리와 명분을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는게 충북의 민심이다.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그로인한 소모전으로 국력낭비를 초래하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모든 논의와 용역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