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백지화·타당성조사용역 중단 촉구…퇴진운동 불사

▲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소속회원들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세종역 타당성 조사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실을 항의 방문했다.

이날 대책위는 황 권한대행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이뤄지지 않자 항의서를 전달했다.

앞서 대책위는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백지화하고 관련 용역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공공성을 우선시해야 하는 국책사업의 원칙과 일관성을 무시하며 엄청난 지역갈등과 불신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세종시는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된 인구와 자원을 분산시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이루기 위한 곳이고 고속철도 역시 균형발전 촉진에 도움을 줘야 하기에 철저한 종합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해찬 의원과 세종시의 일방적인 요구로 인해 민주적인 의견 수렴 없이 KTX세종역 신설 추진과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철도시설공단이 용역 기간을 오는 4월로 연장한 것은 조사 결과가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나오자 수서발 KTX 개통을 핑계로 타당성이 있는 것처럼 짜 맞추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수서발 KTX 개통으로 오송역이 포화 상태가 되면 세종역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용역에 포함하기 위해 발표를 늦춘 것이라는 게 대책위의 주장이다.

대책위는 “KTX세종역 신설은 이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기본계획을 수립할 당시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바 있다”며 “오송역을 세종시 관문 역으로 정해 간선급행버스체계(BRT)까지 건설한 마당에 세종역을 신설하자는 것은 국민의 혈세로 공무원 출·퇴근 전용역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황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퇴진운동에 나서는 등 전면적인 대정부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