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전 유엔사무총장 귀국 하루 전 충북방문 지지호소
이시종 충북지사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 대선 공약 건의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1일 오후 청주시 상당구 청주상공회의소에서 지역 경제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최지현>

(동양일보=지영수/천안 최재기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새누리당 또는 제3지대와 손잡고 정치를 한다면 박근혜 정권의 연장”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12일 귀국하는 반 전 총장의 대선 도전에 관한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반 전 총장은 참여정부 때 함께 했던 분으로 유엔사무총장 당선에도 참여정부가 많은 노력을 했다”며 “반 전 총장이 민주당과 손잡고 정치를 할 수도 있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현 정권의 연장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충청 대망론’의 기대가 큰 충북에서 역풍을 의식한 듯 반 전 총장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다.

반 전 총장에 대한 평가 질문에서 “반 전 총장에 대해 뭐라 평하기는 어렵고, 검증과 인적 구성을 마친 내가 준비된 대통령 후보라는 점에서 (반 전 총장보다는) 더 적임자라 생각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반 전 총장의 귀국 전날 충북을 방문한 이유에 대해 “충청은 지방분권과 국토 균형발전의 중심인 데다 대선 승부를 좌우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고려해 찾은 것이지 그 외에 다른 의미는 없다”며 견제설을 일축했다.

최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한·일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존중해야 한다”고 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발언해 대해선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문 전 대표는 “일본이 사죄하는 게 위안부 문제 해결의 기본이지 돈은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일본 정부와 어떤 합의가 있었는지 그 내용도 소상히 밝히지 못하면서 우리나라 총리가 맞는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과 세종시가 갈등을 빚는 KTX세종역 신설에 대해서는 “오는 4월 끝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를 지켜보면서 판단하면 될 것 같다”며 “다만 용역 결과를 절대적으로 따르자는 것은 아니고 지역갈등이 더는 커지지 않도록 상생방안을 찾아보자는 얘기”라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문 전 대표에게 KTX세종역 설치 백지화, 중부·경부 고속도로 확장,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등 지역 5대 현안의 대선 공약화를 건의했다.

이와 함께 동서·충청내륙고속화도로, 중부내륙철도 조기 완공, 청주공항 경쟁력 강화, 오송바이오복합타운 조성, 스포츠·무예 인프라 구축, 대청호 복합관광단지 조성, 진천 국가산단조성 등 11개의 지역 대선 공약을 제시하면서 채택을 요청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청주상공회의소에서 지역 경제인과 간담회를 가졌다.

‘청탁금지법’ 저촉 대상에서 농축산물은 제외해 달라는 요구에 대해 그는 “청탁금지법을 만들 때 국회 법사위에서 현실적으로 고치려 했는데 박 대통령이 왜 좋은 법을 빨리 못하느냐 나무라는 바람에 제대로 손보지 못하고 통과했다”며 “법 취지는 좋지만 적용해 가면서 부작용은 고쳐 나가는 쪽으로 손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청주 성안길에서 시민과 만나는 등 민생 행보를 이어갔다.

충북 방문에 앞서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망향의 동산 위안부 피해자 묘소를 찾아 묵념하고 고인의 넋을 기렸다.

그는 이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속에서 이뤄진 위안부 합의는 10억엔만 받았을 뿐 공식적인 사죄조차 받지 못한 무효 합의”라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새롭게 협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구본영 천안시장 등과 함께 전통시장인 성환이화시장 곳곳을 둘러보며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