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민주당, 사드배치 애매한 입장 올바른 자세 아냐"

(동양일보) 국민의당은 17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해 국회의 비준동의안 절차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사드 배치 문제는 국회 비준동의를 받아야 한다"며 "국회 차원에서 결정된다면 찬성이든 반대든 따르겠다는 것이 당론"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이 문제는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며 "탄핵정국에서는 다음 정부가 사드 배치 문제를 결정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최근 '사드 배치 결정 취소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서는 "문 전 대표가 사드 배치에 찬성하는 듯한 발언을 해 사드 배치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적절치 못하다"고 일갈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 당론이 원래 사드 배치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불분명했다"며 "정권을 잡기 위해 당론도 없이 국민께 애매한 입장을 보이는 건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조배숙 정책위의장 역시 회의에서 "사드는 국회로 보내져야 한다"면서 "국회의 치열한 논의를 통해 비준동의안이 통과되면 사드를 배치하고, 국민적 합의에 따른 주권행사라는 명백한 이유를 갖고 중국을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반면 비준동의안이 부결되면 사드 배치를 철회하고 자유민주주의 모범국인 미국에 민주적 절차에 따라 국민적 합의가 이뤄진 이유를 들어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의장은 "현안 말 바꾸기를 계속해온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사드 배치를 놓고도 오락가락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참여정부의 대외정책을 믿지 못했던 것은 정권의 성격 때문이 아니라 자주 말을 바꾸는 버릇 때문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미 관계를 위해서도 외교 문제에 오락가락하는 문 전 대표가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