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알볼로 어깨피자 한판 판매시 100원 적립 배달 종사자 지원
매일유업 소잘라떼 1잔 구매시 독거노인에 흰우유 한팩 기부도
CJ제일제당 미네워터 판매수익금 50원 아프리카 식수 지원 등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유통업계에 착한소비를 이끄는 코즈마케팅이 유행이다.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은 기업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사회공헌활동이 아니라 소비자가 구매를 통해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마케팅활동이다.

수제피자 전문 브랜드 ‘피자알볼로’는 상생을 강조하는 브랜드답게 소외된 이웃을 위한 나눔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피자알볼로의 인기 메뉴 ‘어깨피자’는 피자 한 판을 판매할 때마다 100원이 적립돼 배달업 종사자를 지원하는 데 쓰인다.

피자알볼로는 감정노동자를 응원하는 ‘웃음꽃피자’, 요리·연극·뮤지컬·댄서 등 대안학교 학생들과 꿈을 가진 청년들을 응원하는 ‘꿈을피자’, 독립운동가 및 순국선열자 후손과 국가유공자들을 지원하는 ‘대한민국만세피자’ 등을 통해 수익금을 기부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프리미엄 커피 전문점 ‘폴 바셋’(paulbassett)과 함께 기부 캠페인을 실시, 혼자 사는 노인들을 위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기부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폴 바셋에서 라떼 구매 시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옵션으로 선택해 ‘소잘라떼’를 1잔 구매하면 ‘소화가 잘되는 우유’ 1팩이 독거노인들에게 기부되는 방식이다.

CJ제일제당은 음료 제품 ‘미네워터’ 판매 수익금 중 50원을 아프리카 물 부족 국가들의 식수 인프라 개선을 위해 기부하는 ‘미네워터바코드롭’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처럼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나눔에 동참한 결과 2012년 3월부터 약 5년간 진행된 프로젝트를 통해 제품 판매도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2억5700여만원의 기금이 유니세프에 전달됐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단순히 구매와 기부를 연계한다고 해서 갑자기 매출이 오르거나 큰 성과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며 “철저한 분석을 통해 기업 이미지와 명분에 부합하는 캠페인을 진행해야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