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충북도당 당직자들이 18일 오전 청주시 청소년광장 소녀상 앞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촉구 정의당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최지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정의당 충북도당은 18일 ‘12.28 한일 위안부 협상’ 폐기와 ‘국회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촉구했다.

충북도당은 이날 오전 청주 청소년광장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한일 위안부협의 폐기와 국회 평화의 소녀상 건립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주장했다.

충북도당은 “지난 12.28 일본군 위안부 합의는 굴욕적 외교 참사”라며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회복, 평화, 반인륜적 전쟁범죄를 기억하게 하는 역사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합의는 서명도 없이 구두 발표됐고, 국회의 동의가 없었기 때문에 무효”라며 “박근혜 정권과 황교안 권항대행 체제는 10억엔 입금을 이유로 소녀상 철거·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일본의 역성을 들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당은 “국회는 정부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국회에 소녀상을 건립해 소녀상의 의미를 기억하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일본이 주장하는 공관지역 보호와 안녕 교란 및 품위 손상과 무관하다는 주장이다.

충북도당은 △한일 위안부 합의의 이면합의 공개 △한일위안부 합의 재협상 위한 10억엔 반환 및 합의 무효 선언 △국회 평화의 소녀상 건립 △일본의 10억엔 연계한 망언 중단 △일본의 소녀상 철거·이전 요구 중단 등을 요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