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제 개헌·기본소득제·'2+2 평화협정' 약속

(동양일보)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19일 "저는 대한민국을 동반성장국가로 만들기 위해 저의 모든 것을 던지겠다. 어떤 희생도 감수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우리가 가야 할 나라, 동반성장이 답이다' 저서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모든 준비를 끝냈다. 부족하지만 제가 앞장서겠다"며 사실상 대선출마를 선언하고 '국민휴식제'를 비롯한 정책 구상을 밝혔다.

정 전 총리 측은 앞서 대선 출마 의지를 밝힌 만큼, 이날 행사를 계기로 본격적인 대권 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우리가 가야 할 나라, 동반성장이 답이다' 출판기념회 겸 열린 대선출정식에서 출마연설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덕룡 전 의원, 정운찬 전 총리, 정의화 전 국회의장,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공동대표. 2017.1.19

정 전 총리는 "침몰하는 대한민국을 구하고자 제가 가진 지식, 경험, 신념을 온몸과 마음으로 나라에 바치기 위해 촛불의 바다에 섰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세월호가 침몰하는데도 국민을 보호하는 국가는 없이 타락한 권력만 있었다. 광장의 촛불이 꺼지지 않는 것은 나라를 이 꼴로 만들고도 패권을 앞세우는 정치를 믿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동반성장 5대 정책'을 제시하면서 경제·복지·교육·대북정책·정치혁신 분야별 청사진을 제시했다.

경제에서는 중소기업부를 신설을 약속했다.

복지분야에서는 "기본소득제와 국민휴식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가 새로 제안한 국민휴식제는 직장인을 포함한 모든 국민에게 안식월을 주는 정책이다. 근로자들이 가족과 함께 보낼 시간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리라는 것이 정 전 총리 측의 구상이다.

교육분야에서는 지역균형선발제 확대 등을 약속했고, 대북정책에서는 남북한과 미국, 중국이 참여하는 '2+2 평화협정'과 한국, 중국, 일본이 참여하는 '동북아시아지식재산 공동체'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정치혁신을 위해서는 "내각제·다당제 개헌을 통해 강자 독식 사회를 종식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신당창당을 하기에는 힘이 없다. 정당 가입없이 혼자 할 수도 있고, 기존 정당과 함께할 수도 있다"며 "지금 다당제가 됐는데 저는 생각보다 훨씬 개방적이고 유연한 사람이다. 동반성장에 대해 뜻을 같이하면 연합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당에 합류하지 않은 이유에는 "설명드릴 수 없는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면서 "그럼에도 동반성장 사회 건설 속도가 늦어지면 사회가 다시 파탄 날까 봐 걱정됐다. 이제 가칭 동반성장국가혁신포럼에서 사회적 문제를 지적하고 답을 제시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흙수저도 아니고 수저가 없는 무수저"라고 밝힌 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서는 "북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됐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한국인 사무총장이면 조국인 한국의 평화를 위해 무엇이든 했으면 좋았을 텐데 좀 게을리하신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