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3일 박근혜 대통령측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적이 없다며 언론과 특검에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반성은 커녕 진실의 입을 틀어막겠다는건가"라며 "진실과 정의의 쓰나미가 청와대를 그냥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검이 흔들림 없이 대통령 대면조사로 '블랙리스트 게이트'의 문을 열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 대표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부 장관 구속에 대해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자 탄핵심판 국면에서 대단히 의미있는 결정"이라며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블랙리스트 작성의 최초 지시자는 바로 박근혜 대통령이라는 것이다. 블랙리스트 작성 행위는 공권력을 이용, 헙법상 보장된 국민기본권을 심각히 훼손하는 중대 범죄행위로, 그 자체로 탄핵사유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와 별도로 '블랙리스트 게이트'라고 불러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전날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발표한 당 쇄신 로드맵과 관련, "1호 당원 박 대통령 징계는 말조차 못하면서 계파 해체와 당 쇄신을 운운하는 건 국민을 속이는 것에 다름 아니다. 대한민국을 과거 유신시대로 퇴행시킨 새누리당에 필요한 것은 '백 투 더 퓨쳐'(Back to the Future)로, 그 첫걸음은 박 대통령에 대한 출당조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년 전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쇄신쇼가 국민을 잠시 속였는지 몰라도 영원히 속일 수는 없다"며 "설 연휴를 앞두고 천정부지로 솟는 물가 때문에 국민 마음이 무거울 것이다. 박근혜 정권은 사실상 물가방조정권이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실질적인 물가관리로 서민생활 안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추 대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5·18 당시 계엄군의 헬기 총격이 가해졌을 가능성을 인정한 점 등을 들어 "5·18 민주화운동 진실의 문이 열렸다. 지난 37년 동안 터무니없는 왜곡에 시달린 5·18 운동의 진실이 이제라도 세상에 드러나게 된 점을 광주시민과 함께 만시지탄의 심정으로 환영한다. 우리는 국민과 함께 역사의 의무에 충실히 복무, 편가르기 세력이 더 이상 발붙일 곳이 없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는 5·18 희생자 유가족에 사죄하고, 특히 최초의 발포명령자가 누구인지 국민 앞에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