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과 대선주자들에도 사과…징계 응하겠지만 사퇴는 과한 요구"

(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25일 자신이 국회에서 주최한 전시회에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누드 그림이 전시돼 논란이 벌어진 데 대해 "특히 여성분들께서 상당히 많은 상처를 입은 것으로 얘기를 들었다"며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겠다"고 말했다.

표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동물복지법 입법 촉구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전시회와 관련해 많은 분이 마음이 상하고 우려를 표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표 의원은 "표현의 자유는 작가들의 몫이다"라면서도 "작품이 전시됨으로 인해 정치적 논쟁과 정쟁을 불러일으키고 제가 소속한 정당이나 새누리당 등 다른 정당 분들, 특히 여성분들께 상처를 드린 작품이 있었다. 이유를 막론하고 제가 책임질 부분이며 공개사과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에도 많은 항의전화가 온 것으로 안다. 정당은 지지율로 먹고산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전시회 파동으로 피해가 크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당내 대선주자들도 피해를 당하셨다면 사과를 드린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 박근혜 대통령 나체 패러디 시국비판 풍자전시회로 논란을 빚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25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제 동물보호단체 주최 한국의 식용견 관련 산업에 반대하는 법안발표 기자회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그는 "'블랙리스트'에 올라와 있던 문화예술인 20여명이 국회에서 항의의 표시로 시국 상황을 풍자하는 전시회를 열겠다면서 협조를 요청해왔다"며 "여기에 제가 거절할 명분이나 권한은 없다는 생각에 도움을 드렸다"고 설명했다.

기자들이 "논란이 된 작품을 미리 보지 못했느냐"고 질문하자 "(미리) 보고 알았다. 외국 미술 전시관들에서도 유사한 작품을 봤고, 교과서에서도 패러디된 원작인 '올랭피아'를 본 적도 있어서 '그렇구나'하고 지나간 작품이었다"라고 답했다.

이어 "제가 감수성이 부족해서 그랬는지 모르지만, 개막 후에 이 그림이 있는 것을 알았음에도 문제점을 발견(인식)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지도부가 자신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하는 등 징계절차에 착수한 데에는 "절차에 그대로 임하겠다. 소명서를 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작성 중"이라면서 "심판원에서 진술할 기회가 있으면 하고, 그 결정에 승복하고 따르겠다"고 밝혔다.

다만 여권 일각에서 의원직 사퇴를 거론하는데에는 "과한 요구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금품수수나 특정인에 대한 피해를 야기해 도덕적 지탄을 받고 법적으로도 문제가 된다면 의원직을 사퇴해야겠지만, (이번 사안은) 피해를 받고 상처 입은 분들에 대해 도의적인 사과를 할 문제이지, 법적 책임을 지거나 의원직을 사퇴할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