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결선투표제 공감…'공정성장·동반성장' 공동토론회 열기로

(동양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회동했다.

두 사람은 회동에서 현 정국 상황에 대해 인식을 공유하고 각기 주창해온 '공정성장'과 '동반성장' 실현 등을 위해 함께 실천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아 양측 간 연대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사람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인근 식당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만났다고 양측 관계자들이 전했다.

정 전 총리측은 보도자료를 내고 "정 전 총리와 안 전 대표가 이날 만남을 통해 엄중한 시국상황과 경제위기 극 복방안, 미래 한국이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두 사람은 △공학적인 단일화론을 극복하고, 국민 다수의 선택이 반영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선 대통령 결선투표제가 도입돼야 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먹거리와 미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선 과거의 낡은 기득권 체제와 완전히 결별, 교육·과학기술·창업 분야의 혁명적 변화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고 정 전 총리측이 자료에서 밝혔다.

또한 "박근혜 정부의 실정으로 도탄에 빠진 한국경제를 극복하기 위해 동반성장과 공정성장이 한국경제의 건강성을 만들어 나가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두 사람이 공동으로 인식한 내용을 함께 실천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정성장과 동반성장을 주제로 한 공동토론회를 조만간 진행하기로 했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한국 사회가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불공정한 사회구조를 뜯어고치고 공정성장과 동반성장의 가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면서 "서로의 공통점을 찾아가기 위한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지난 19일 출판기념회에서 사실상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동반성장에 대해 뜻을 같이하면 연합할 수 있다"고 언급했고, 안 전 대표와 국민의당은 꾸준히 정 전 총리에 대해 '러브콜'을 보내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