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명순 여사 "나라 바로잡아 달라"

(동양일보)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31일 바른정당 대선주자로 나선 유승민 의원에게 "경제전문가로 전문성을 잘 살리고, 포용의 리더십을 보여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과 유승민 캠프총괄인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과 함께 삼성동 사무실을 찾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요즘 국민의 삶이 어렵고 힘드니 경제전문가로서 전문성을 잘 살려 선거운동을 하고 국민이 푸근하고 따뜻함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고 말했다고 유 의원 측이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유 의원의 선거 참모진을 보니 젊고 능력 있는 인재를 모은 것 같아 믿음이 간다"고 덧붙였다.

▲ 바른정당 대선 주자 중 한 명인 유승민 의원이 3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을 예방, 이 전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유 의원은 초선 의원이던 2007년 옛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박근혜 캠프를 도와 '이명박 저격수'로 맹활약한 이력이 있다.

세월이 흘러 유 의원의 대선 캠프에는 'MB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진 전 장관과 박정하 전 청와대 대변인이 각각 '캠프 총괄'과 '공동대변인'을 맡았다.

남다른 '과거 인연'으로 얽힌 이 전 대통령과 유 의원은 오전 11시 30분께부터 약 20여분간의 비공개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10여년에 걸친 '과거 인연'을 회상하면서 부드러운 분위가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비공개 회의실 바깥으로 큰 웃음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유 의원 측 박정하 공동대변인은 "서로간 다 아는 분들이고 양 진영에 섞여서 선거운동을 했기 때문에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두루두루 덕담과 환담을 주고 받았다"며 "2007년 당내 경선, 이 전 대통령의 종로선거 얘기와 경험담이 오갔다"고 말했다.

앞서 유 의원은 이날 오전 김영삼 전 대통령의 동작구 상도동 자택을 찾아 부인 손명순 여사를 예방했다.

유 의원은 휠체어를 타고 맞이한 손 여사 앞에 큰절을 올리며 건강을 기원했다. 이날 배석한 김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씨는 "바른정당이 아버님 당시 통일민주당과 이념이나 생각에서 맞닿아 있는 측면이 있다. 큰 결심 해서 출마하셨으니 바른정당이 정말 바르게 할 수 있도록 하고 나라도 바로잡아 달라"고 전했다.

유 의원은 "상도동 출신들이 대구·부산 등에서 활동하시면서 많이 도와주신다"며 "새누리당 내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고, 바른정당 의원수는 적지만 잘해서 보수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