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본부서 신성장분야 전략토론…총 연구개발 투자비 중 37% 차지

한국전력이 올해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신산업 R&D(연구개발) 분야에 1600억원을 투자한다.

한전은 31일 광주전남본부에서 전자통신연구원, 한전 KDN, 한국광기술원 등 전문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너지 분야 생태계 조성 및 국가 신성장 추진동력 강화를 위한 전력 분야 토론회’를 갖고 이러한 계획을 밝혔다.

한전의 올해 R&D(연구개발비) 투자비는 총 4360억원으로 이 중 36.7%인 1600억원을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신사업’에 투자한다

한전은 지난해부터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등 신에너지 분야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산학연 전문기관 공동 R&D를 추진하고 있다.

또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기능이 구현된 R&D 통합 플랫폼을 외부 개발자들에게 개방해 전력분야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표준화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력산업 전반에 걸쳐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전력설비 운영 패러다임을 만들어 서비스할 계획이다.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 제어시스템' 구축, 신재생 발전원과 ESS(전기저장장치)를 활용한 '배전급 EMS(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도 추진 중이다.

실시간 계통진단을 위해 전력정보 시각화를 이용한 '송변전 종합 예방진단시스템', 'GE Predix (빅테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 기반 설비 최적 운영 기술' 개발에도 나섰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인공지능 기술은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로 나타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산업에 미칠 잠재력이 매우 클 것”이라며 “전력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생태계를 주도할 수 있도록 전력산업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에 투자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