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살해와 가짜뉴스로 정치교체 명분실종" "편협한 이기주의에 실망"

"정치교체 순수한 뜻 접겠다"…귀국 20일만에 대선불출마

제3지대 후보 중도하차 전철 되풀이…조기대선 정국에 메가톤급 파장

반 전 총장 지지 충청권 국회의원 타격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일 대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반 전 총장의 대선 출마 포기는 지난달 12일 귀국해 사실상 대선행보에 나선 지 20일 만이다.

반 전 총장은 범여권의 유력한 대선후보로 꼽혀온데다 한때 대선주자 지지율 1위까지 올랐던 상황이라 그의 불출마 선언은 조기대선 흐름이 가팔라지는 대선정국에 메가톤급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반 전 총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공언해온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한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충격과 함께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 하게됐다.

▲ 반기문 유엔 전 사무총장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한 뒤 본청을 나서고 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제가 주도하여 정치교체 이루고 국가 통합을 이루려던 순수한 뜻을 접겠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갈가리 찢어진 국론을 모아 국민대통합을 이루려는 포부를 말한 것이 (귀국 후) 지난 3주간 짧은 시간이었다"며 "그러나 이런 순수한 애국심과 포부는 인격살해에 가까운 음해와 각종 가짜뉴스로 정치교체 명분이 실종됐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과 가족, 제가 10년을 봉직했던 유엔의 명예에 큰 상처만 남기게 됨으로써 결국 국민에게 큰 누를 끼치게 됐다"며 "일부 구태의연하고 편협한 이기주의 태도에 지극히 실망했다. 이들과 함께 길을 가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리며 어떤 질책도 달게 받겠다"고 양해를 구한 뒤 "제가 이루고자 한 꿈과 비전은 포기하지 않겠다. 10년에 걸친 사무총장 경험과 국제적 자산을 바탕으로 나라 위기를 해결하고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위해 어떤 방법이든지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범여권은 반 전 총장의 낙마로 인해 더불어민주당에 대항할 유력 주자를 상실함에 따라 반 전 총장과의 연대·연합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려던 계획에 큰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각자 대선후보 선출 후 후보단일화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커졌다.

반 전 총장은 보수와 진보를 하나로 묶는 제3지대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었음을 감안하면 개헌과 반패권을 내세운 반 전 총장을 중심으로 한 '헤쳐모여식' 정계개편 논의는 탄력을 잃을 수 있다.

이를 반영하듯 여야 모두 안타깝다는 반응이었지만 속내는 달라 보였다.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은 "매우 충격적이고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밝혔고, 바른정당 장제원 대변인은 "당황스럽고 아쉽지만 본인의 순수한 뜻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의외지만 존중한다. 민심은 정권교체라는 점을 강조한다"고 밝혔고,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바람직한 선택이다. 대한민국의 어른으로 남아 국가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