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는 '반기문 공백' 놓고 주도권 쟁탈전…'황교안 출마설' 놓고 난타전

(동양일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예기치 못한 대선 불출마로 대선정국이 또 다른 '불확실성의 터널'에 진입한 양상이다.

한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양강구도를 형성한 반 전 총장이 중도 하차하면서 대선구도는 순식간에 '1강 다중'(一强多中)으로 변모했고, 그 결과로 '반기문 빠진' 정국은 각자도생과 합종연횡의 복잡한 방정식 속에 전개될 전망이다.

특히 여야 정치권은 보수와 중도에 터를 잡은 반 전 총장의 지지층을 최대한 흡수해 지지세를 확산하는 것이 관건이 됐다.

당장 범여권은 반 전 총장과의 연대·연합을 통해 범보수 단일후보를 내세우겠다는 전략을 전면 재수정하는데 부심하고 있다. 또 '반기문 대체제'를 최대한 빨리 찾아내 유력후보를 키우는 것이 급선무가 됐다.

민주당은 문 전 대표의 대세론이 공고해질 것이라는 관측 속에 2중(二中) 구도를 형성한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의 추격전이 맹렬하게 전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일반적이다.

안철수 전 대표가 포진한 국민의당은 반패권을 기치로 야권 내 반문(반문재인) 진영을 최대한 규합해 세력을 확대한 뒤 자력갱생의 길을 걸으며 반전의 기회를 모색할 전망이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등 범여권은 반 전 총장의 낙마에 망연자실할 시간도 잠시, 자체 대선후보 선출 프로세스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등 '보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사활을 건 경쟁에 돌입했다.

범여권 주자군이 새누리당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바른정당의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등 사실상 3파전으로 좁혀졌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어서 양당 간 신경전은 한층 거칠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과감한 개혁과 재탄생을 통해 '보수 적자' 이미지를 굳히고 '황교안 띄우기'를 본격화한 양상이지만 바른정당은 "출마하려면 당장 권한대행을 그만두라"고 직격탄을 날리며 '낡고 부패한 보수'라는 이미지 덧씌우기에 나섰다.

민주당은 문 전 대표가 대세론 확산을 위한 전국투어에 돌입하는 등 '독주 체제'가 가속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홀로 '튀어나온 못'인 문 전 대표에게 여야 주자들의 공세가 집중돼 오히려 '뭇매'에 노출됐다는 시각도 있다.

이런 가운데 2중 구도를 형성해온 이재명 성남시장이 최근 들어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상승세를 탄 안희정 충남지사는 반 전 총장의 빈 자리인 '충청권 대망론' 표심까지 일정 부분 흡수하면 일약 다크호스로 부상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 보폭을 넓히고 있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대표를 중심으로 손학규 전 의원, 정운찬 전 총리 등 중도진보 성향의 야권 인사 규합을 통해 파이를 키워나가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은 당초 반 전 총장까지 규합한 '빅텐트'를 구상했지만 반 전 총장이 범보수 연대로 돌아섬에 따라 일단 반문 연대를 통한 '스몰텐트'를 친 뒤 반전을 모색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

그러나 반 전 총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인해 대선 전선이 '범보수(새누리당·바른정당)-범진보(민주당·국민의당)' 등 2개 축으로 분명해졌다는 시각도 있다.

'진보적 보수주의'를 표방한 반 전 총장이 제3지대 공간 구축에 나서면 보수와 진보의 경계가 허물어져 대선 가도의 가변성이 증폭될 수 있었지만 이 공간이 위축됨에 따라 진보와 보수를 넘나드는 합종연횡 가능성이 작아졌다는 것이다.

이는 단기적으로 범보수와 범진보 진영 내부 간 주도권 경쟁이 가속할 것임을 예고하는 것이지만 대선이 다가올수록 여야 일대일 구도 형성을 위해 진영 내부의 후보단일화나 연대 등 이합집산 논의가 분출할 것임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실제로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민의당을 향해 "정당통합이 어렵다면 연립정부 협상이라도 시작하자"며 야권 표심의 분산 차단에 나섰다.

그러나 여타 정당들은 현재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각종 합종연횡 가능성에 대해 분명한 선을 그은 채 자체 후보 선출을 통한 대선전을 강조하며 각자도생에 주력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