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완전국민경선제에 가까운 룰 결정될 것으로 생각"

(동양일보) 국민의당이 5일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및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의 연대에 대비해 이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경선룰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민의당 김영환 대선기획단장은 이날 국회에서 대선기획단 발족 기자간담회를 열고 "3월 13일 이전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인용될 것에 대비해 경선룰을 확정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단장은 "손 의장과 정 전 총리가 얼마나 빠르게 우리와 결합해 안철수·천정배 전 대표 등과 경선을 치르느냐가 관심 사안으로 그렇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들이 국민에게 민생을 살리는 희망을 주는 경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기획단은 통합 및 연대 논의의 진행 과정에 따라 손 의장과 정 전 총리 측의 대리인들을 참여시켜 경선룰 논의를 할 계획이다.

특히 김 단장은 "경선 방식은 서로 존중하고 양보해 불리한 조건에 있는 후보가 주장하는 내용을 가능하면 최대한 반영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만약 손 의장 등의 입당이 이뤄지면 전국을 도는 경제민생대토론회 개최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단장은 "대선을 앞둔 촉박한 상황이므로 정확하게 대선에서의 지지를 반영하는 경선이 돼야 한다"면서 "당원을 중심으로 하는 경선은 불공정한 경선이 되기 때문에 완전 국민경선에 가까운 룰이 결정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참 소중한 분으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충청 대망론이 사라지고 경제민생이 중요한 상황에서 중도보수를 끌어오는 데도 중요한 분"이라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동반, 공정성장을 통한 저녁이 있는 삶이라고 버무려 보면 어떨까 하는 희망 사항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는 열린우리당과 참여정부 출신으로 이들이 경쟁하는 민주당 경선은 참여정부 2기"라며 "안 지사는 국가를 대표할 어떤 콘텐츠도 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과거 정권의 좋은 것만 차용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또 "열린우리당과 참여정부 2기로 되돌아가는 것은 과거로의 회귀이고 계파패권으로의 귀환이며 국론분열과 뺄셈의 정치로, 나라가 하루도 편할 날이 없을 것이고 민생파탄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제2의 박근혜 정권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단장은 "문 전 대표를 포함한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세력만이 헌법에서 보장된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누리고 있다. 그분들만 댓글과 문자 폭탄에서 자유롭다"면서 "만약 안 전 대표가 대연정을 하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 기각을 잘했다고 하고, 박근혜 정부의 정책을 계승하겠다고 했으면 뼈를 추리지 못하고 훅 갔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탄핵안 가결 후에는 정권교체론이 급격히 희석될 것"이라며 "지금과 다른 정세가 형성돼 반문(반문재인)구도가 만들어질 개연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선기획단 부단장에는 이용호 의원이 선임됐으며, 전략기획위원에는 정기남 홍보위원장, 김성호 전 의원, 김윤 전 전략위원장 등이 임명됐다. 조직직능위원에는 곽태원 정책위원회 부의장, 기길동 전 사무부총장 등이 선임됐고, 홍보위원에는 강연재 전 부대변인과 이도형 전 디지털소통위원장 등이 임명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