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적십자 설립·남북 이산가족 상봉 등 공로

▲ 서영훈 대한적십자사 총재 별세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시민사회운동 원로인 서영훈(사진) 전 대한적십자사(한적) 총재가 4일 오전 9시께 입원 중이던 서울적십자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94세.

1923년 평남 덕천에서 태어난 서 전 총재는 남북적십자회담 대표와 흥사단 이사장, 민주평통 정책심의분과위원장, KBS 사장, 정의사회구현협의회 상임공동대표, 시민의 신문 대표이사,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상임대표, 김대중 대통령 통일 고문, 새천년민주당 대표 최고위원과 16대 의원 등을 두루 역임했다.

고인은 또 적십자사 명예총재와 신사회공동선운동연합 이사장 겸 상임대표, 미래사회와종교성연구원 이사장, 세계선린회 이사장 등을 맡아 우리 사회의 원로 역할을 해왔다.

대한적십자사는 고인이 청소년 적십자를 설립했고,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에는 직접 앰뷸런스에 탑승해 광주 시민들을 구호하는 등 생명구호 활동에도 앞장섰다고 평가했다.

고인은 또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혈액 사업에서 매혈을 없애고 헌혈로 전환한 업적도 있다고 대한적십자사는 평가했다.

부인 어귀선씨와 사이에 아들 홍석·유석·경석, 딸 희경 씨 등 3남 1녀를 두고 있다.

발인은 7일 오전 9시, 빈소는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3호실. 연락처=(02) 3410-6903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