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마다 응급 상황에 쓰기 위해 상비약들을 구비해놓지만, 의외로 이 의약품들의 보관에는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의약품은 자칫 사용 기한이 지나거나 변질되기라도 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올바르게 보관해야 한다. 가정 상비약의 보관방법을 알아본다.

 

● 실온 이하에 보관해야

일반적으로 약은 항생제나 시럽처럼 약의 특성상 냉장(0~10℃)이나 차가운 곳(0~15℃) 등으로 보관온도가 따로 정해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직사광선과 습기, 온도가 높은 곳을 피해서 실온(1~30℃)에 보관하면 된다.

알약의 경우 원래의 의약품 용기에 넣어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둬야 한다. 알약이 든 병이 햇빛에 노출되면 병 안쪽에 습기가 차서 변질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가루약은 알약보다 유효기간이 짧고, 습기에 약하므로 좀 더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게 좋다. 습도가 높은 냉장고나 욕실 선반은 금물이다.

좌약은 체온에서 녹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가급적 서늘한 곳에 보관하도록 한다.

시럽을 만들기 위한 분말 항생제의 경우 시럽으로 만든 후 사용 기한이 짧아지므로 대부분은 냉장보관이 요구된다. 냉장 보관 시에는 7∼14일 정도가 적정하다. 다만, 시럽 형태의 해열제는 냉장 보관하면 성분들이 엉켜 침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게 좋다. 물약 형태의 소화제는 실온 보관이 바람직하다.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갑자기 차가운 약을 먹게 돼 오히려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 약에 개봉일·폐기일 적어라

가정에서 상비약을 보관할 때 놓치기 쉬운 부분은 약의 사용 기한이다.

개봉 전의 약은 정해진 유효기간까지 보관할 수 있지만 한번 개봉한 약은 약의 제형, 성질에 따라 유효기간보다 짧은 기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사용 기한을 알아둬야 한다.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약을 개봉하는 시점에 외부에 개봉일과 폐기일을 큰 글씨로 표기해두면 도움이 된다.

또 약을 구매했을 때 포장에 들어있는 약품설명서를 함께 보관하면 좋다. 약에 대한 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정에서 보관 중인 약은 아이들이 잘못 복용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아이가 있는 집에는 해열제가 꼭 있다. 보통 병에 들어있는 시럽 형태인데, 복용 후 남아 있는 약의 보관이 중요하다. 개봉하기 전에는 약병에 표기된 유효기간까지 보관이 가능하지만 개봉 후에는 외부 공기의 유입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3개월 안에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만약 그 기간 안에라도 변질이 의심될 경우에는 버리는 것이 좋다.

연고도 실온에서 보관해야 한다. 개봉 전에는 표기된 유효기간까지 보관할 수 있지만, 개봉 후에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연고를 사용할 경우 면봉 등을 이용해 덜어서 사용하는 것도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연고에도 개봉일과 폐기일을 표기해두면 안전관리에 도움이 된다.

주로 약국에서 사는 파스는 한 포장 안에 여러 개가 함께 들어있으므로 쓰고 남은 건 비닐 팩 등을 이용해 밀봉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약제팀 한정연 약사는 "가정상비약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보관하려면 보관 중인 약들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사용 기한이 지났거나 변질이 의심되는 약은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