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wiz 우완 주권(22·사진)이 중국 대표로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 출전한다.

kt는 5일 “대승적으로 주권의 중국 대표팀 합류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한국 국적으로 KBO리그에서 뛰는 선수 중, 다른 나라의 국가대표로 WBC에 출전하는 건 주권이 처음이다.

주권은 1995년 중국 지린성에서 태어난 중국 동포로, 2007년 한국으로 귀화했다.

중국 대표팀은 끈질기게 주권의 대표팀 합류를 청했다. 존 맥라렌 중국 감독은 미국 언론과 인터뷰에서 “주권이 꼭 WBC에 출전했으면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애초 주권은 2017시즌을 준비하고자 WBC 출전을 고사했다.

지난해 12월 중국 대표팀에 이를 통보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 대표팀은 구애를 계속했고 kt와 주권도 생각을 바꿨다.

kt는 “선수 본인의 의사와 몸 상태, 개인 성장을 고려해 중국 대표팀 합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주권은 “KBO리그에서 뛰고 있는 나에게 계속된 관심을 표명하며 대표 선수로 선발해 준 중국야구협회와 감독님께 감사하다”며 “중국 대표팀 전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지난해 처음 합류 요청이 왔을 때는 선발 투수로 첫 시즌을 보낸 직후라 적절한 휴식과 보강 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고심 끝에 고사했었다”며 “하지만 중국 대표팀에서 비시즌 휴식과 캠프 훈련을 대부분 소화한 후 팀 합류를 승인했기 때문에 WBC 경기 출전과 시즌 준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승낙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일본 도쿄에서 쿠바, 호주, 일본과 WBC 예선을 치른다.

주권은 kt에서 스프링캠프를 소화하고 3월 초 일본으로 이동해 중국 대표팀에 합류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