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우·김양희 의장 등 국토교통부 항의 방문

▲ 김양희(오른쪽부터) 충북도의회 의장과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이 6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에게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충남·북도의회 공동 서한문을 전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남·북도의회가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해 연대전선에 나섰다.

충북도의회 김양희 의장, 임병운·박봉순 의원은 6일 충남도의회 윤석우 의장, 조길행 의원 등과 최정호 국토교통부2차관을 만나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김·윤 의장은 이날 세종역 신설 관련, 국토부 동향을 파악한 뒤 백지화 촉구 서한문을 전달했다.

이들은 “지역 이기주의에 함몰된 세종시 일부 정치인들이 시민의 교통 편익을 위한다며 KTX 세종역 신설을 공공연히 추진하고 있어 그동안 굳건하게 지켜 오던 충청권 공조의 틀을 깨고 있다”며 “국토 교통부와 이해찬 국회의원, 그리고 세종시장은 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8월 철도 선로 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세종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 사업을 슬그머니 끼워 넣었다”며 “KTX 도입취지를 크게 훼손할 뿐만 아니라 충청권 공조의 틀을 깬 처사”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현재 오송역과 공주역 간 역간거리는 44㎞로 세종역이 들어서면 각각 22㎞로 반분돼 적정 역간거리 기준(57㎞)에도 위배된다”며 “결국 44㎞ 거리에 KTX역이 3개나 되는 초미니 구간이 되는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토부와 철도공단은 지난해 12월 마무리하기로 했던 용역기한을 올 4월로 연장했다”며 “이는 정치적 명분 및 실리를 얻기 위한 꼼수로 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충청권의 지방의회 민·관·정협의체, 시민단체 등의 지속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계속 추진하면 370만 충청권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며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