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지방재정 악화·도기능 축소 우려 ‘역차별’
청주 ‘제2의 서울’로 발전시켜 충북발전 견인해야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충북도가 행정구역 통합으로 100만 도시를 바라보는 청주시의 분리 독립으로 인한 도세 약화를 우려해 타 시·군에 비해 성장억제책을 펴는 역균형발전정책을 쓰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7일 지역원로들에 따르면 충북도는 최근 청주발전을 앞당길 현안마다 사사건건 브레이크를 걸고 있다.

일례로 서울~세종 간 스마트도로 청주경유 반대, 미래 100년 먹을거리 사업 청주항공정비(MRO)사업 사실상 포기, 수암골과 청남대를 연계한 ‘김수현 드라마촌 사업’ 스토리창작클러스터 사업명 변경후 진천군 사업 대상지 최종 낙점, 지방재정에 부담만 되는 청주무예마스터십대회 개최 등이 있다.

이를 두고 원로들은 충북도가 2020년 100만도시를 바라보고 있는 청주시(현 85만)가 광역시로 승격할 경우 인구감소와 재정악화를 우려해 청주시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보은, 옥천, 영동, 괴산, 단양 등 5개 군에 대해선 2026년까지 향후 10년간 총 사업비 2조658억원을 투입해 20개의 기존사업과 23개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발전촉진형 지역개발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실제 도는 지역산업 생태계 조성과 차세대 성장 동력 육성을 위해 옥천묘목유통단지 조성사업, 괴산 내수면양식단지 조성사업 등 15개 사업에 8905억원을 반영했다.

생활 인프라 확충을 통한 정주환경 개선 사업으론 괴산미니복합타운 조성사업, 경부선 영동가도교 확장사업 등 4개 사업에 787억원의 사업비를 세워 놓고 있다.

속리산 복합 휴양·관광단지 조성사업과 단양읍 관광연계도로 개설 등 9개 사업에 1조18억원을 반영, 지역특화자원을 활용한 미래지향적 관광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지역 간 접근성 개선을 위한 연계 인프라 확충을 위해 보은 스포츠파크 기반시설 설치사업, 괴산 산막이옛길 진입도로 조성 등 15개 사업에 948억원이 반영됐다.

이 같은 지역 맞춤형 권역별 성장정책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도민은 없다. 다만 성장 잠재력이 많은 도시의 희생과 성정억제 정책을 통한 균형발전정책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대통령 탄핵 정국에 따른 조기대선체제에 접어들면서 중앙부처 뿐만 아니라 청와대와 국회까지 세종시로 이전해 완전한 신행정수도를 건설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하지만 이에 맞서 165만 충북도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통합청주시를 ‘중부권 핵심도시’이자 ‘제2의 서울로 키우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통합청주시는 968㎢의 광활한 면적에 잠재적 개발수요를 감안할 때 재정자립이 가능하고 광역시를 모델로 한 행정체계 운영을 통해 충북도와 공조하면 중앙정부와의 교류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서울의 경쟁력은 청와대를 비롯한 행정부처이며 이는 자연스레 산업의 핵심인 금융을 끌어들이고, 이를 이용하기 위한 기업의 본사가 입지하게 된다.

정치, 행정, 금융이 공존하는 서울은 400조원의 국가예산을 주무르는 비즈니스의 산실이다. 도시의 경쟁력과 재산은 인구수와 연결돼 있다. 이에 청주시는 몰려드는 인구를 흡수할 도시 인프라를 더욱 갖춰야 하고 이를 앞세워 본사와 공장을 동시에 유치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역 한 원로는 “충북은 150만 대전과 200만 충남의 중추도시인 천안을 트라이앵글의 한 축으로 떠받치고 있는 지지대 역할로 들러리만 서고 있는 형국”이라며 “세종시의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 관문역인 KTX오송역 등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최근 KTX세종역 신설이나 서울~서세종 간 고속도로를 추진하는 세종시의 돌발행동으로 충청권 동반성장 약속이 깨지면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어 자구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청주가 광역시가 되면 충북도의 인구감소와 지방재정 악화가 예상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자체의 폐치분합은 지방자치법 등 법률이 정한 기준에 따르게 돼 있어 인구나 넓이가 감소해도 유지될 것”이라며 “행정자치부도 쉽게 청주광역시 출범을 결정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