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포럼 기조연설서 일침…"공동정부적 성격 없이는 나라 끌고 갈 수 없어"

(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는 8일 "적당히 공공부문 일자리 늘려서는 청년 고용 문제를 절대 해결 못한다"고 문재인 전 대표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구상을 비판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한반도평화재단(이사장 한화갑)의 정치경제포럼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정부가 그동안 등한시하던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의 생존기반이 확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이 사람들이 경제력을 향상시키고 청년고용 부분을 흡수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이어 "사실 3040 실업이 사실 더 큰 문제이다. 이걸 해결 못 한 채 막연하게 청년고용만 해결되면 된다는 식으로 해선 고용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김 전 대표는 기조연설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문 전 대표 공약과 관련, "일자리라는 게 그런 식으로 해결되는 게 아니다"며 "공공부문 일자리를 만든다는 게 말은 쉬운데, 그 재원은 뭘로 다 충당할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결국 증세하지 않고서는 재원을 충당할 방법이 없다. 지금까지 지출 줄여서 한다지만 한계가 있어서 어쩔수도 없는 것이고…"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대한민국의 현 경제분야를 통틀어 봤을 때 무엇을 어떻게 하면 구조조정 과정 속에서 실업을 양산하지 않고 고용을 유지하며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을지 답이 나올 수 있다"며 "그런데 한결같이 옛날에 대통령 선거때 나온 그런 구호나 공약들이 그냥 서슴없이 뛰쳐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언제 실시될지 모르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대선이 진행되는 것 같은 모습을 보인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나라가 딱 반반씩 둘로 나뉘어서 누가 집권하든 간에 (나머지) 반의 세력이라는 것은 절대로 협조를 안 하려고 할 것"이라며 "다음 정부는 협치라는 것, 공동정부적 성격을 머릿속에 갖고 있지 않고서는 나라를 끌고 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안희정 충남지사를 지원할 수 있다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선 "대통령 출마하는 사람이 스스로 해야지, 누가 도와준다고 잘 되겠느냐"고 되물었다.

취재진이 '어느 후보에 힘을 실어줄 것이냐'고 거듭 묻자 "내가 어디에 특정하게 힘을 쏟는다는 것이냐"며 "불공정해서 안된다"고 웃었다.

'당내 경선이 얼마 안 남았는데…'라는 질문에는 "뭐가 얼마 안 남았다는 것이냐. 탄핵이 끝나야 당내경선이고 뭐고 할 것 아니냐"며 "탄핵 끝나는 것 봐야 뭘 할 수 있지…"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선거 캠프의 경제민주화 공약을 주도한 김 전 대표는 "특정재벌이 해당 후보에게 가장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그 사람으로 하여금 그 재벌이 가장 껄끄러웠던 기존순환출자 해소 공약 자체를 없애는 일을 했다"고 '비화'를 공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