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대화·협상·초당적 협력 주문…범여, 사드배치·핵무장론 제기

▲ 북한이 12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것으로 알려지며 남북관계의 긴장이 커지고 있다. 이날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방문객들이 망원경으로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일대를 바라보고 있다.

(동양일보) 여야 대선주자들은 12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도발행위라고 지적하면서 국제사회의 고립만 초래할 무모한 행위라고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다만 야권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협상, 초당적 협력의 필요성을 거론하는 목소리가 나온 반면, 범여권에서는 핵무장론과 선제타격론이 제기되는 등 시각차를 드러냈다.

▲ 합동참모본부는 12일 오전 7시 55분경 북한이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으며, 비행 거리는 500여km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날 발사한 미사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니며 노동 또는 무수단의 개량형으로 추정됐다. 사진은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2016년 6월 23일 공개한 무수단 미사일(북한명 화성-10호) 발사 모습.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전북기자협회 초청토론회에서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며 어리석고 무모한 행위"라며 "여러 차례 경고에도 도발을 감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이런 식의 도발을 계속한다면 국제사회 고립은 말할 것도 없고 김정은 정권의 앞날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 측 대변인 박수현 전 의원은 논평을 내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안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북한의 벼랑 끝 전술은 고립을 자초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은 입장문을 내 "한반도 위기 상황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이라고 규탄한 뒤 "정부나 미국이 계속 제재 일변도 정책을 펴는 한 북한의 추가 도발은 통제하기 어렵다"며 대화 노력을 주문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미국 트럼프 행정부를 겨냥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위험천만한 도발행위"라고 규탄하고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대화 노력과 초당적인 협력을 강조했다.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은 성명서에서 "북한의 무력도발은 남북대화와 6자회담의 재개를 불가능하게 만든다"며 우려하고 "한미는 철저한 국방 태세를 유지하면서도 대화와 협상을 통해 위기를 해소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입장문에서 "북한이 얻는 건 국제사회의 불신과 끝없는 고립뿐"이라며 "북한의 막무가내 도발을 엄중히 규탄하며 정부는 상황관리에 만전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범여권은 좀 더 강경한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컸다.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한국형 핵무장' 공약을 재차 소개한 뒤 "핵우산이 찢어질 수 있는데 비가 올 때마다 옆집의 우산을 빌려야 하느냐. 이제 우비를 입어야 할 때가 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페이스북 글에서 "정부가 선제타격을 적극 검토할 것을 요구한다"며 "우리가 적극적인 방책을 강구해야 북한도 겁을 먹고 비핵화를 위한 협상 테이블에 나올 것"이라고 '선제타격론'을 주장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하루 속히 서둘러야 한다"며 "여야 정치권과 대선주자들은 소모적 논쟁을 끝내고 한미 양국의 사드배치 합의를 전폭적으로 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남경필 경기지사는 페이스북 글에서 "국제사회로부터의 고립을 심화시키고 북한 주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킬 뿐"이라며 "한국형 자주국방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