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근본적 돌파책 모색 필요…4월 퇴진-6월 대선이 해법”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3일 “4당 대표 및 원내대표 간 회의체인 ‘4+4 대연석회의’를 주최해 탄핵소추를 포함한 정국의 근본적 돌파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대책회의에서 "저는 작년에 정치권 원로들이 '4월 박근혜 대통령 퇴진, 6월 대선' 안을 제의했을 때부터 이런 정치해법이 절대적으로 국회의 탄핵소추에 앞서와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발언은 박 대통령의 거취를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 맡길 게 아니라 '자진 하야-조기대선'을 통해 해법을 모색하자는 이른바 '질서 있는 퇴진론' 카드를 다시 꺼내든 것이어서 야권의 대응이 주목된다.

그는 "현재 정국을 통합적으로 풀기 위한 정치권의 대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며 "현직 대통령 탄핵소추는 어떤 경우든 국가적, 국민적 불행이어서 정치적 해법이 먼저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예정된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을 언급한 뒤 "여야 지도부는 탄핵심판 결과에 절대적으로 승복한다고 분명히 선언해야 한다"며 "오늘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먼저 절대 승복을 선언하고, 승복하지 않는 대선후보를 반(反) 헌법인사로 규정해 후보 자격을 부여하지 말 것을 합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각 정당도 헌재결과에 대해 의문의 여지없이 승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국민분열과 갈등을 심화시키고 헌법질서를 파괴하는 당 차원의 거리집회 독려도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을 겨냥했다.

그는 "정 의장은 국회 개헌특위가 사실상 합의에 이른 분권형 개헌안이 대선 전 본회의에 상정되도록 실무적 절차를 주도해주길 바란다"며 "평소 강력한 개헌론자인 정 의장이 특정 대선주자와 일부 정당의 입장에 좌고우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을 위해 결단을 내릴 시점에 도달했다"고 압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