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주~청주 간 20.1㎞ 신설계획 발표 사통팔달 교통요충지
교통학회 용역조사 미반영시 법적책임 물을 것…단체장 주민소환도
충남·호남 일부 수혜노선 ‘서세종IC’ 혈세낭비 부채질 할 것 뻔해

▣박영순 제2경부고속도 남이분기점 유치위 상임위원장 인터뷰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충북도와 청주시 의뢰를 받은 대한교통학회의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청주경유 편익(B/C)에 대한 타당성 조사 최종 보고서 제출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지역 원로인 박영순(84·사진·성균관 부관장) ‘제2경부고속도로 남이분기(동세종IC) 유치위원회’ 상임위원장이 쓴 소리를 하고 나섰다. 지역발전을 위해 순수 민간단체가 활동에 들어갔는데 지방의회나 단체장 누구 하나 명확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용역결과만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박 상임위원장으로부터 지역현안에 대한 민간단체의 입장을 들어봤다.<편집자>

박 상임위원장은 공직생활 동안 몸에 밴 봉사정신으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 간 청주향교 전교를 지낸 뒤 지금은 성균관 부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 상임위원장은 청주향교 전교로 있을 때부터 신행정수도(세종시) 원안사수, KTX오송분기역 유치,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청주청원통합 등 지역 현안이 있을 때마다 열일을 제쳐놓고 참여해 왔다.

이번에도 오로지 ‘후손들이 잘 살기 위한 기반시설’을 충북 청주에 갖췄으면 하는 바람에서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청주 남이분기점(동세종IC) 유치에 전력하고 있다. 박 상임위원장은 KTX세종역 신설 반대 운동에도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힘을 보태고 있다.

그는 제2경부고속도로에서 명칭만 바꾼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는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충청권 광역경제권 개발 30대 프로젝트에 포함시킬 정도로 최대현안이라고 했다.

경부고속도로의 병목현상이 심해서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을 편도 3차로(기존 2차로)로 확장해 세종시의 관문도로로 만들려다 더 좋은 고속도로를 만들자고 구상한 것이 바로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란 것이다.

박 상임위원장은 이 같은 역사적 배경을 볼 때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는 당연히 청주를 경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박 상임위원장은 서울~서세종(논산) 고속도로 노선이 불가한 이유에 대해 천혜의 경관을 자랑하는 천안시 북면주민들이 경유를 반대하고 있어 미확정 노선인 안성~서세종간 노선 결정이 쉽지 않다고 보았다.

또 민자 유치로 신설된 천안~논산 간 고속도로는 2004년 건설당시 404억원의 적자가 발생한 뒤 해마다 적자가 누적돼 2013년까지 10년간 총 4334억원의 누적적자가 발생했는데 충남과 호남 일부주민들 만을 위해 그 옆에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를 갖다 놓는 것은 혈세 낭비라고 우려했다.

박 상임위원장은 서울~청주를 5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스마트도로로 건설되는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가 청주를 경유할 경우 중부고속도 혼잡 구간은 60% 감소되고, 경부·중부고속도로 통행속도도 10㎞/h 증가해 사회적 편익이 연간 8400억원, 고용효과 6만6000여명, 생산유발효과가 11조원에 이를 것이란 연구 자료도 공개했다.

아울러 진천, 음성, 증평, 청주 지역 발전은 물론 청주 남이분기점 관할 서원구는 서울의 강남과 같은 발전을 가져올 천혜의 기회라고 주장했다.

더구나 박 상임위원장은 지난 1월 12일 국토교통부가 2020년까지 당진~공주~청주(청원)~상주를 잇는 동서4축 횡단도로 중 미개통 구간인 공주~청주 구간 20.1㎞를 신설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대한교통학회가 타당성 조사중인 서울~세종 간 고속도 청주경유노선 4개안 중 4안(동세종IC:남이분기점)이 경제성이 가장 높은 노선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박 상임위원장은 대한교통학회가 이를 용역조사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을 경우 법적인 책임을 묻는 방안까지 유치위 차원에서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2015년 9월 9일 충남·북, 대전, 세종시 등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 8명이 세종시 베어트리파크에 모여 서명한 충청권 상생발전 합의문 8개 조항 중 1항이 ‘서대전역KTX 호남연결 및 직선화’라며 이 문구는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술책으로 보여 반드시 세종역 신설 반대운동과 함께 공동합의문 폐지 운동도 벌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상임위원장은 “이에 서명한 충북지사가 지역발전을 외면한 것이 아니라면 명확한 해명과 함께 더 늦기 전에 공개사과가 필요하다”며 “그렇지 않으면 주민소환감”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