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서 '국가 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

▲ 문재인(왼쪽)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세종=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국가 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가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서 열렸다.

2004년 1월 29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정부대전청사에서 연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 선포식'을 기념해 매년 열리는 행사다.

세종시와 노무현재단이 주최하고 대전세종·충북·충남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이날 행사는 기념식, 정세균 국회의장 명예시민증 수여식, 기조연설, 학술 심포지엄 순으로 진행됐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축사를 통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은 더불어민주당의 역사이자 포기할 수 없는 국가 발전의 가치"라며 "중앙집권과 서울집중으로 인한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 공화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는 한편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를 이전하고, 대전 대덕특구·KAIST와 연계해 충청을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제시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당시 노무현 대통령 후보와 함께 대전에서 첫 세종시 행정수도 공약을 했던 기억이 생생하다"며 "20대 국회는 지방분권 강화와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개헌특위를 구성해 논의하고 있는데,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을 상징하는 선례가 되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국회도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개헌 논의에 '대한민국의 수도는 세종특별자치시로 한다'는 조항을 넣어야 한다"고 했고, 이춘희 세종시장은 "문재인 전 대표가 세종시를 다시 행정수도로 만들겠다는 약속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시종 충북지사는 세종시에 수도권 인구가 아닌 충청권 인구가 몰림으로써 균형발전의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균형발전 선도도시로서 세종시의 당면과제'를 주제로 한 학술 심포지엄도 열렸다.

발제에 나선 황희연 충북대 교수는 "세종시를 명실상부 행정수도로 만들려면 개헌을 통해 국회 본원과 청와대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개헌 이전에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등을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고 제안했다.

황 교수는 세종시 주변 대전, 청주, 충남 천안·공주 등 인접한 4개 자치단체를 하나의 '세종광역도시권'으로 묶고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시너지를 내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행정수도와 혁신도시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이민원 광주대 교수, 황태규 우석대 교수 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행사가 끝난 뒤 정세균 국회의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등은 국회 이전 예정지역(S-1 생활권 유보지) 등을 둘러봤다.<세종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