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당정 모두발언…“올해 3월 한미연합훈련 역대 수준 강화”

(동양일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의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김정은 정권이 핵·미사일 도발의 망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머지않아 자멸의 길을 걷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가 이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모한 도발 행위를 반복한 것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어 "금년 3월 한미연합훈련을 역대 수준으로 강화해 실시함으로써 한미 동맹의 확고한 대북대응 결의를 명백히 각인시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 안위를 지켜내겠다"며 "관련국들과 북핵·미사일 대응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최근 회복세를 보이는 수출을 가속화하고 수익성 높은 해외 인프라 수주를 지원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겠다"며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고 규제개혁도 과감하게 추진해 신산업 중심으로 미래성장동력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구제역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전국 가축이동 금지, 농장 출입 차량 소독, 농가 방역 수칙 준수 등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구제역 방역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2월 임시국회와 관련해 "당과 정부는 순망치한의 관계로, 서로 협력하고 노력해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면서 "핵심 법안의 처리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규제프리존특별법 등과 같은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이 통과돼야 한다"며 "근로기준법 등 노동개혁법을 비롯한 민생법안들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각별한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