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한미 연합훈련 앞두고 군사적 긴장 고조 가능성

(동양일보) 지난 13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발생한 김정남 살해 사건이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나면 이미 교류·협력이 완전히 단절된 남북관계 개선에는 '설상가상'의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공포통치가 갈수록 흉포해지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한동안 '이제는 남북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조성될 가능성도 있다.

아직 김정남 암살의 배후가 정확히 드러나지 않았지만, 김정은의 지시로 북한의 정찰총국 요원들이 살해했을 것이라는 게 북한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15일 "김정남 암살은 김정은의 직접적인 승인이나 동의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라며 "김정은은 김정남을 암살함으로써 '눈에 든 가시'를 제거했을지는 모르지만, 북한의 더욱 심각한 고립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연구위원도 "김정남 피살은 100% 김정은의 지시"라고 밝혔고, 문성묵 국가전략연구소 통일전략센터장도 "김정은 소행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은이 해외에서 생활하던 이복형마저 암살한 것으로 드러나면 잇따른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악화한 우리 국민의 대북인식이 김정은 공포통치에 대한 혐오감으로 더 나빠질 가능성이 크다.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지난해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일반전화와 휴대전화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북한을 '경계대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4.6%로, '협력대상'으로 답한 응답자 27.2%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민주평통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북한에 대해 경계대상이라는 응답이 협력대상이라는 응답을 추월한 것은 당시 2016년 1분기 조사가 처음이었고 이후 분기별 조사에서도 경계대상이라는 응답이 더 높게 나오는 추세가 이어졌다. 북한의 4차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미사일(광명성호) 시험발사의 영향으로 분석됐다.

올해 들어서도 지난 5일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북극성 2형' 시험발사라는 핵·미사일 도발에 이어 김정남 살해 사건이 발생하면서 우리 국민의 대북인식은 악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게다가 다음 달부터 한미 연합 키리졸브(KR) 연습이 시작되면 북한의 추가 도발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북한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현재 남북관계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응해 우리 정부가 작년 2월 10일 발표한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조치로 교류와 협력이 완전히 중단된 상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